-한국원자력연구원 방폐물 44톤이나 무단처분·소실.
-대전지역 시장, 지역국회의원, 언론들은 뭐하나 시민들 분통.

최근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보관 중인 방사성폐기물이 사라지며 무단폐기 의혹이 제기되어 시행했던 특별 조사 결과 의혹이 사실로 28일 드러났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우리나라 첫 연구용 원자로인 '트리가 마크' 해체 과정에서 발생한 방사성 폐기물 수십 톤을 관련 규정과 절차를 위반, 무단 처분하거나 관리부실로 사라졌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 1995년 가동을 멈춘 뒤 1997년부터 2008년까지 해체 과정에서 나온 납 폐기량 58톤 가운데 무려 44톤이 없어진 것이다.

최근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보관 중인 방사성폐기물이 사라져 무단폐기의혹이 불거져 특별조사결과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사진=YTN켑처]
최근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보관 중인 방사성폐기물이 사라지며 무단폐기 의혹이 제기되어 시행했던 특별 조사 결과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사진=YTN켑처]

여기에다 구리 전선 6톤, 철 등 다른 폐기물도 일부 증발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민단체의 의혹제기에 지난 2월 원자력안전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월 17일부터 27일까지 방사성 폐기물 무단 폐기와 관련해 특별 조사를 벌여왔다. ​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와관련 "한국 원자력연구원이 서울 공릉동 소재 서울연구로와 대전 원자력연구원 우라늄변환시설 해체 과정에서 나온 폐기물을 무단 폐기했다는 의혹이 올해 1월 제기돼 지난 2월 17일부터 이달 27일까지 확인 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최근식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안전본부장은 이날 언론과의 통화에서 "처음에 원안위에서 발표한 것은 (납이) 74톤 정도 된다고 했다"며 "그러나 중복 계산이 된 것이어서 원안위하고 안전기술원하고 저희하고 장부를 놓고 확인한 결과 58톤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이번 조사에서 규명하지 못한 절취와 횡령 등 의심사항에 대해서는 수사를 의뢰해 관련자를 엄중 문책 하기로 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의 고위 관계자는 "연구원 내 중수로형 핵연료 제조를 위해 만들었던 우라늄 변환시설 해체 과정에서 사라진 구리 전선 등이 재활용업체에 매각된 것으로 알려진만큼 관련자는 엄벌에 처하도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사결과 우라늄 변환시설에서 사용된 금으로 만든 부품은 애초 알려진 2.4㎏ 규모가 아닌 250g인 것으로 파악됐다.
하재주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무단폐기사실 등을 시인한 뒤 "이번 기회에 철저한 자기반성과 결연한 각오로 잘못된 모든 관행을 근절하여 국민과 함께 운영하는 국민 연구원으로 거듭나서 최고의 연구성과로 국가와 국민께 보답하겠다"고 사과했다.

최근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보관 중인 방사성폐기물이 사라져 무단폐기의혹이 불거져 특별조사결과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사진=YTN켑처]
최근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보관 중인 방사성폐기물이 사라지며 무단폐기 의혹이 제기되어 시행했던 특별 조사 결과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사진=YTN켑처]

원자력연구원 측은 방사성폐기물 안전관리 종합대책과 소통강화 정책을 마련한 데 이어, 안전실천 결의대회를 여는 등 안전성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원자력 연구원이 소재한 대전지역 시민들은 불안하기 짝이 없다.

대전시민 김 모씨(57. 대전시 유성구 관평동.회사원)은 "한국 원자력연구원은 전문가 집단인데 방사성폐기물 등을 규정없이 함부로 다루고 의혹이 제기되면 사과하는 일로 그치고 있다"면서 분통을 터뜨렸다.

또다른 시민 변 모씨(44. 대전시 유성구 노은동)은 "대전시민을 우습게 보았기 때문에 이런 일에게 한두번도 아니고 계속된다"면서 "대전시장, 유성구청장, 대전지역 국회의원, 언론들은 왜 침묵하는지. 영호남에서 이런일이 있으면 주민들이 침묵하지 않았을 텐데"하며 개탄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