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제8대 대전시의회 개윈식 엄포…"여당 다수 상관 없이 감시 견제 철저" 강조

김종천 시의장은 9일 제8대 대전시의회 개원식에서 "어떠한 타협이나 봐주기 없이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김종천 대전시의장이 같은 더불어민주당인 허태정 대전시장의 시정에 대해 철저한 견제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김 의장은 9일 제8대 대전시의회 개원식에서 “22명 중 21명이 같은 당적(민주당)을 가졌다는 것은 시민들 입장에서 분명 우려할 것이라 알고 있다”며 “어떠한 타협이나 봐주기 없이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른바 '민주당 싹쓸이'라고 불리며 99% 민주당 의원들로 이뤄진 의회구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의지로 읽힌다. 비례대표로 뽑힌 우애자 자유한국당 의원이 유일한 야당 의원이다.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민주당 의원 편중에 의해 주요현안 사업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에 있어 같은 당 출신인 허태정 호(號)의 대전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가 소홀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를 의식한 듯 김 의장은 개원식 후 진행된 축하 리셉션자리에서도 “허 시장께는 섭섭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이라고 운을 뗀뒤, “(당적과 관계없이) 집행부의 감시와 견제 등 시의회의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것”이라고 선을 긋는 모습도 보였다.

그는 또 “얼마 전 집계된 조사결과, 대전·충남 자영업자 부채가 전국 평균을 크게 상회한다는 유감스러운 결과가 나왔다”며 “대전만의 차별화된 자원을 발굴하고 먹거리를 찾는 것이 당장 시작해야 할 의무”고 밝혔다.

그러면서 “7개월여 시장 공백으로 주춤했던 현안이 속도감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야 할 것”이라며 “도시철도 2호선 트램과 대전의료원건설, 공공어린이 재활병원도 이변 없이 선정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