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압도적 구도 불구 ‘협치 의정’ 실천…충남인권조례 부활 의지 재확인

제11대 충남도의회 전반기 유병국 의장이 9일 출범 기자회견에서 다수당의 횡포가 없는 ‘협치 의정’을 선언했다.

제11대 충남도의회 전반기 유병국 의장이 다수당의 횡포가 없는 ‘협치 의정’을 선언했다. 제10대 의회의 다수당이던 자유한국당을 향해 ‘부메랑’을 언급하며 경고했던 그였기에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오고 있다.

유병국 의장은 9일 충남도의회에서 가진 제11대 의회 출범 기자회견에서 “11대 의회에는 역대 최초로 여성의원이 8명이나 진출하고 척수장애인 2명, 소수정당인 정의당 의원도 1명 진출하는 등 각계 각층의 다양한 분야의 목소리를 대변할 구도가 형성돼 있다”면서 “집행부의 현안사업은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의 기본역할을 다하면서 집행부에 협력할 건 협력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이 42석 중 33석을 차지하면서 10대 의회(당시 새누리당 30석, 새정치민주연합 10석)와 정반대의 압도적인 여대야소 구도와 관련된 우려를 불식시켰다.

유 의장은 “여당이 다수당이 되면서 집행부를 잘 견제할 수 있겠냐는 우려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기본적인 의회의 기능이니 소홀하지 않게 열심히 하겠다. 11대의회 의원들 개개인의 역량이 충분한 만큼, 충분히 역할을 다할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과거 자신의 부메랑 발언과 관련해서는 “이번 원구성 때 당내에서는 과거 자유한국당처럼 일방적인 독점으로 받은 만큼 돌려줘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그러나 부의장 한 명과 예결위원장 자리를 양보하고 배려했다”면서 “부메랑 발언을 했지만, 받은 만큼 돌려주는 모습은 없을 것이다. 앞으로 그런 비상식적인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모범적인 협치 모델을 세우도록 다수당이지만 양보할 때는 양보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10대 의회에서도 원구성을 정점으로 정단간 불협화음을 일으킨 것이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며 “11대 의회는 여야가 더 상의하고 소통하는 의회가 되겠다. 야당 의원이 소수지만 자주 만나서 대화하고 협의해나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또 충남인권조례에 대한 부활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유 의장은 “10대 의회의 인권조례 폐지안 가결에 대해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그로 인해 장애인, 이주노동자, 아동 등 소회계층의 인권실태 조사와 피해상담, 교육 등의 인권행정이 안 되고 있다”면서 “조례를 빠른 시일 내에 다시 발의해 재정해야 한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다만 반대의견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10대 의회에서도 11대 의회가 폐지여부를 결정하도록 넘기자고 했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주도로 폐지됐다. 이것이 결고 도민의 뜻이라고 생각지 않는다”며 “사법부의 판단 이전에 도민의 뜻을 모아 필요하면 다시 만드는 것이 옳다. 그래서 민의를 모으는 과정을 진행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과 관련해서는 “인사권 독립은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에 도입할 수 있도록 정부에 강력하게 요구하려 한다. 예전부터 하겠다는 말은 있었지만 여전히 답보상태”라며 “의장협의회에서도 가장 먼저 추진하고, 의회 안에서도 자체모임을 확대하는 등 자립성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