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해빙기류를 맞은 한반도 평화를 기념하는 공식 기념메달이 출시됐다.

한국조폐공사는 16일 서울 충정로 풍산빌딩에서 '한반도 평화 기념메달'(평화, 새로운 시작)을 공개했다.

기념메달은 4·27 남북 정상회담과 6·12 북미 정상회담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됐다.

메달 앞면에는 남·북한 두 정상의 모습이 담겼다. 뒷면에는 남북 정상회담 당시 두 정상이 군사분계선을 넘는 장면과 회담 당시의 슬로건 '평화, 새로운 시작'(PEACE, A NEW START)'이란 문구가 새겨져 있다.

'한반도 평화 기념메달'은 금·은·동메달 등 3종류로, 금메달 3000개, 은메달 3만 개, 동메달 5만 개 한정 제작됐다.

[사진=한국조폐공사제공]
[사진=한국조폐공사제공]

판매가격(부가가치세 포함)은 금메달 119만 원, 은메달 8만 9000원, 동메달 3만 2000원이다.

메달은 조폐공사 쇼핑몰과 현대 H몰, 더현대닷컴은 다음 달 3일 판매된다. 국민·기업·농협·수협·신한·부산은행과 우체국, 풍산화동양행에서는 17~31일까지 선착순 예약을 받는다.

싱가포르 조폐국은 6·12 북·미 정상회담을 기념하기 위해 이날 자체 제작한 기념메달을 우리나라와 싱가포르에서 동시에 공개했다.

'북미 정상회담 기념메달' 앞면에는 미국과 북한의 국기가 배치됐고, 뒷면에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악수하는 손이 '북미 정상회담 합의문'을 배경으로 디자인됐다.

우측 하단에는 기자회견 당시 사용된 한글 문구 '싱가포르 회담'이 새겨졌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