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공론화위원회 구성' 깜짝 결정에 유감 표명
대책위 "민선 7기, 불통·시행착오 반복 말길"

대전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저지 시민대책위원회와 도솔산 대규모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원회 일동은 17일 대전시의 '새로운 공론화위원회 구성' 발표에 대해 유감을 전했다. 사진은 위에서 본 월평공원 전경.

대전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저지 시민대책위원회와 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원회는 17일 "기존 공론화 과정을 진행하던 민관협의체와 공식적인 소통없이 새로운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발표한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두 대책위원회는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시장 직속 공론화위원회 구성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통해 "대전시가 도시공원 보존문제를 공개적인 과정을 통해 해결하겠다는 입장은 환영한다"면서도 아쉬움을 내비쳤다.

대전시는 최근 기존 민관협의체가 아닌 전문가 중심의 공론화위원회를 새로 구성, 숙의 과정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과거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시장 직속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약속했던 허태정 시장에 두 대책위가 반발하고 나선 것.

현재 대전시는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에 이어 현재 진행중인 대통령 직속 기관이 진행하고 있는 '대입제도 개편 숙의 토론회'와 같이 '숙의형' 방식을 따라 공론화위를 구성해 월평공원 사업 건 단행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들 대책위는 입장문을 통해 "월평공원 공론화는 지역 주민들, 대전 시민들이 월평공원을 지키기 위해 뙤약볕 아래 피켓을 들고, 한겨울 추위를 견뎌가며 천막 농성을 해 어렵게 만들어 낸 대화의 장"이라며 대화를 이끌어낸 시민들의 노력을 상기시키기도 했다. 

이어 대책위는 "시민이 주인 되는 시민의 정부가 민선 7기의 목표라면 소통이 우선"이라며 "허태정 시장은 민선 6기 불통행정의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

끝으로 이들은 "아직 공론화위원회 구성방안이 확정되지 않은 만큼 이후 구성과 운영에 있어 주민과 소통하고 민주적인 행정으로 대전시의 미래를 결정하는 공론화과정에 나서달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