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그룹 DJ DOC가 국회의원들 앞에서 자신들의 히트곡을 부르며 자유한국당을 겨냥한 돌발 발언을 했다.

DJ DOC는 지난 17일 오후 문희상 국회의장, 이주영.주승용 국회부의장, 정세균 전 국회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중앙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 70주년 제헌절 경축행사 KBS 열린음악회 무대에 올랐다.

국회의원들이 무대와 가까운 자리에서 공연을 지켜보는 가운데 DJ DOC는 자신들의 히트곡 ‘삐걱삐걱’을 불렀다.

​지난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나와 노래하는 DJDOC[사진=연합뉴스]​
​지난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나와 노래하는 DJ DOC [사진=연합뉴스]​

이 노래는 DJ DOC가 지난 1997년 발표한 4집 앨범 수록곡으로, 국회에서 싸우는 의원들의 모습이 코미디 같다고 풍자하고 있다. 주요 멤버는 김창열(메인보컬), 이하늘(리더, 보컬, 랩), 정재용(보컬, 랩)이다.

​공연을 지켜본 국회관계자들에 따르면 DJ DOC는 노래만 부르지 않았다.

멤버 가운데 한 명은 노래 도중 “어차피 이거 방송에 안 나갈 거 아는데, 욕 먹을 거 아는데 이 말 꼭 하고 싶었다. 자한당(자유한국당) 계속 정신 못 차렸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자유한국당 의원들만 안 웃고 있다”, “제가 97년도에 이 곡을 썼는데 예나 지금이나 정치하는 사람들은 별로 변한 게 없다”라는 발언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KBS 측은 18일 DJ DOC '열림음악회' 돌발 발언에 대해 논란이 확산되자 이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KBS 측 관계자는 "DJ DOC가 앞서 진행된 KBS 1TV '열린음악회' 녹화 중 예상치 못한 돌발 발언을 한 게 맞다"고 말했다.
 
이어 "시청자들이 불편함을 느낄 장면은 문제 없을 정도로 편집 처리할 예정"이라며 "녹화를 다 마무리한 다음 국회 측에 양해를 구했다. DJ DOC 녹화분은 오는 22일 오후 5시 30분 방송된다"고 덧붙였다.

DJ DOC의 돌발 발언 내용이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알려지자 “이런 게 힙합이다”, “국회의원들 면전에 대놓고…”, “DJ DOC의 디스(Disrespect의 줄임말로 상대방을 공격하는 힙합 문화)는 꾸준했다”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지난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나와 노래하는 DJDOC[사진=연합뉴스]
지난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나와 노래하는 DJ DOC [사진=연합뉴스]

DJ DOC는 지난 2008년 콘서트에서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 직격탄을 날린 바 있다. 멤버 이하늘은 당시 ‘삐걱삐걱’을 부르기 전 “이 노래를 한나라당(자유한국당의 전신)에 바친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지난 2016년 12월 7차 촛불집회 사전문화제에 참석해 시민과 함께 ‘박근혜 하야’를 외쳤다. 이하늘은 전광판에 당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의 사진을 띄우며 “이정현 대표 장 지지세요”라고 말해 환호를 받기도 했다.  

DJ DOC는 “여러분이 탄핵안 가결을 만들었다. 하지만 이건 첫 단추다. 박 대통령과 함께 보내버릴 사람이 너무 많다. 조만간 시간 되면 명단을 뽑아서 노래를 만들어보겠다”고 밝혔다. 

녹화에는 송소희, 알리, 정동하, 강산애, 마마무, 포르테 디 콰트로 등이 출연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