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 주변의 역세권 개발에 대한 장밋빛 계획이 나왔다. 대전역세권 중 개발대상은 복합2구역으로 사업비가 무려 1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대전시를 비롯 한국철도공사, 동구청, 중구청, 지역상인회 등은 18일 대전시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 회의실에서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대전역 동광장 일대) 개발 상생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전시를 비롯  한국철도공사, 동구청, 중구청, 지역상인회등은 18일  대전시 중구 선화동 예 충남도청회의실에서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대전역 동광장 일대) 개발 상생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YTN뉴스켑처]
대전시를 비롯 한국철도공사, 동구청, 중구청, 지역상인회등은 18일 대전시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 회의실에서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대전역 동광장 일대) 개발 상생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YTN뉴스켑처]

업무협약에는 허태정 대전시장과 오영식 코레일 사장, 황인호 동구청장, 김동선 중구 부구청장, 지역상인회 관계자를 포함해 40여명이 참석했다.

앞서 대전시는 대전역 인근 정동, 소제동 일대를 개발하는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 부지를 1, 2, 3구역으로 나눠 추진된다. 이번 협약은 이가운데 사업의 핵심인 2구역이 대상이다.

1구역은 재개발 조합이 설립돼 사업을 추진 중이며, 3구역은 개발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다.

대전시는 전체 사업 총괄을 맡고 동구와 중구는 백화점 등의 대규모 판매시설 시장 개설 및 등록, 영업활동 지원을 담당키로 했다. 철도공사는 상생협력계획에 따라 연말까지 민간사업자를 유치하는 공모에 들어간다.

복합2구역 전체 면적 중 개발을 추진하는 상업부지는 3만 2444㎡로 축구장(7140㎡) 5배 크기와 맞먹는다. 상업부지 약 86%(2만 7740㎡)가 철도공사 소유이며 시와 자치구들은 낙후된 원도심을 살리고 지역상권을 활성화하자는 명목 아래 사업에 참여 중이다.

상업부지에는 판매·업무·문화 등 도심복합시설이 들어서 생활권 중심지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지하 5층, 지상 53층 규모의 랜드마크 빌딩도 가능하게 된다.

대전시와 관계기관들은 상업부지에 판매시설과 회의공간, 호텔, 어린이 테마시설 등의 복합시설 유치를 계획하고 있다.

대전역세권 개발 민자 공모는 이번이 세 번째다. 대전시는 역세권 재정비를 위해 2006년부터 사업을 추진해왔고 2008년과 2015년 두차례 민자유치 공모를 시도했으나 참여의향 기업이 없어 모두 무산됐다.

그러나 대전시는 추진의지를 포기하지 않고 그간 사업자가 부담을 느낄만한 요소를 없애고 사업성을 높이는 데 주력해왔다.

대전역 주변의 역세권 개발에  대한 장밋빛 계획이 나왔다. 대전역세권 중 개발대상은 복합 2구역으로  사업비가 무려 1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이다.[사진=YTN뉴스켑처]
대전역 주변의 역세권 개발에 대한 장밋빛 계획이 나왔다. 대전역세권 중 개발대상은 복합2구역으로 사업비가 무려 1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이다.[사진=YTN뉴스켑처]

앞선 공모에서 개발면적이 넓고 토지소유주도 많아 부지매입 부담이 크다는 지적에 따라 사업구역을 3곳으로 나누고 이중 대부분 철도공사 땅인 복합2구역을 우선 개발키로 한 것이다.

준공업지역을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하고 고도제한도 기존 30m 이내에서 최대 300m로 대폭 완화해 최대 80층 규모의 건물도 들어설 수 있게 됐다.

지리적 접근성이 떨어져 참여를 포기했다는 의견도 있어 일반적으로 사업자가 부담해야할 도로 등의 기반시설도 대전시가 대신 나서 조성했다.

국비 등을 합쳐 기반시설 조성에 들어간 예산만 8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시는 추산 중이다.

그러나 복합2구역 개발에 문제도 적지 않다. 복합2구역은 사업비가 총 1조원이 소요되는 만큼 대기업이 아니면 참여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기념촬영 하는 오영식(왼쪽 3번째) 코레일 사장과 허태정(왼쪽 4번째) 대전시장[사진=코레일 제공]
기념촬영 하는 오영식(왼쪽 3번째) 코레일 사장과 허태정(왼쪽 4번째) 대전시장 [사진=코레일 제공]

신세계와 현대는 이미 지역에서 사업을 하는 데다 롯데는 총수 경영위기론에 신사업 투자가 어려운 상황이어서 참여할만한 후보군이 앞선 공모보다 더 줄어들었다.

여기에다 대규모 점포 개설 시 필요한 지역 소상공인 설득도 시가 1년여를 공들여 최근 상생협약까지 체결해놨다. 그러나 특혜라 불릴 만큼 사업성 개선에 전력투구했지만 3년여 만에 다시 나선 이번 3차 공모도 전망이 밝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성기문 대전시도시재생본부장은 이와 관련, “현재 KTX가 지나가는 역 중에 아직 개발이 안된 곳은 대전역밖에 없다”며 “그간 기업들이 참여를 꺼려했던 기반시설과 상인협력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면서 민자유치 걸림돌을 모두 제거했기에 이번에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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