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이미지의 정의당에 믿기지 않은 의혹이 일고 있다. 다름아닌 정직과 정의, 청렴을 자랑하던 정의당내 불법자금 수수의혹이 불거진 것이다.

6.13지방선거에서 선전을 하고 이제 114석의 자유한국당과 당지지율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경쟁하던 찰나에 이런 의혹에 휩싸였다. 그것도 대중적 이미지의 노회찬 원내대표가 장본인이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9일 노회찬 원내대표가 드루킹측에서 불법자금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정의당은 노 원내대표의 말을 믿고 있다"고 일갈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왼쪽)와 이정미 당대표[사진=연합뉴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왼쪽)와 이정미 당대표[사진=연합뉴스]

그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이 대표는 '당에도 나를 믿어달라, 내 주머니 안으로 들어온 거는 없다는 걸 밝히고 갔냐'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노회찬 원내대표께서 '드루킹 쪽에서 나오고 있는 얘기들은 터무니없고 전혀 돈을 받은 일이 없다'고 하고 (미국으로) 떠나셨다"고 설명했다.

허익범 드루킹 특별검사팀은 첫 번째 수사 대상으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를 정조준한 바 있다.

특검팀은 2016년 3월, 드루킹 측이 노 원내대표 측에 불법 정치자금 5000만 원을 건넸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 대표는 '당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에 이 대표는 "수사과정이 막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특검이 빨리 수사 결과에 대해 결론을 내놓는 게 시급한 일"이라며 "언론에서도 '그렇다더라' 보도가 계속 나오는데 우려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 중요한 것은 수사 결과를 빨리 밝혀서 진실이 규명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런가운데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드루킹’ 김동원씨 측근 도모(61) 변호사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등 3가지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해, 19일 실질심사를 받았다.

특검팀에 따르면 도 변호사는 2016년 3월 경기고 동창인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에게 불법 정치후원금 5000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박상융 특검보는 “드루킹과 공모해 불법 기부한 혐의(정치자금법 45조1항)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돈은 두 차례에 걸쳐 전달됐다고 한다. 2000만원은 ‘산채’로 불린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를 노 원내대표가 찾은 자리에서, 나머지 3000만원은 서울에서 쇼핑백에 담아 경남 창원(지역구)까지 가서 노 원내대표 부인의 운전기사를 통해 전달한 것으로 수사팀은 보고 있다.

이 대표는 서민 민생경제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기자들에게 휩싸인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기자들에게 휩싸인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그는 '경제 전망이 밝지 않은 가운데 소득주도성장 정책 기조를 바꿔야 하는 거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정책이 제대로 실행되지도 못한 상황에서 벌써 실패했다고 얘기하는 것은 너무 급한 판단"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상가임대차보호법이라던가, 불공정 거래, 카드 수수료를 낮추기 위한 입법 과제를 해결하면서 중소기업과 중소상공인들의 지불 능력을 높여줘야 하는데 이 문제는 외면하면서 '소득주도성장 자체가 잘못됐다'는 건 정답지를 피해가려는 의도"라고 꼬집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까지 시급 1만 원, 최저임금 1만 원 공약을 수정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남북관계 뚫는 과정도 어려움이 있었지만 대통령이 뚝심 있게 밀고 나가면서 전환점들을 주도했다"라며 "경제도 마찬가지다, 기존의 원칙 '소득주도성장'을 국민을 믿고 밀고 나갔으면 한다"라고 바람을 전했다.

이 대표는, 정부의 경제 기조가 흔들리는 거 아니냐는 진보 지식인들의 비판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지난 5일 "진보 진영의 개혁 조급증과 경직성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개혁이 실패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도 반박했다.

그는 "이 정부 경제 관료들의 조급증이 더 문제다, 보수 언론이 정부 때리기 하니 성큼 물러서는 모양새를 보여준 게 조급증 아니냐"는 것이다.

이 대표는 "왜 매번 경제지표가 악화되면 저소득층에 양보하라고 하냐, 이거 바꾸라고 촛불을 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