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진흥원장 채용기준 급변경…평생교육진흥원장 측근인사 내정 눈총

충남청소년진흥원 원장 채용이 재공모에 들어간 가운데, 자격요건을 대폭 완화하면서 측근인사 채용을 위한 시도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충남도가 산하 공공기관 기관장 채용에 나선 가운데, 공정성 논란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일부 기관은 재공모에서 채용기준을 대폭 완화하는가 하면 또 다른 기관은 이미 측근인사를 내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혹을 사고 있다.

29일 충남도에 따르면 충남청소년진흥원장은 지난달 1차 공모를 실시한 결과 적임자가 없다고 판단, 다음달 초 재공모를 실시키로 했다.

청소년진흥원 원장추천위원회는 1차 공모에 접수한 6명 중 3명을 대상으로 면접심사를 실시, 2명을 이사장인 남궁영 행정부지사에게 추천했다. 그러나 남궁 부지사는 적임자가 없다며 부결 처리한 뒤, 재공고 절차를 밟기로 했다.

2차 공모는 8월 8일~14일까지 접수를 받으며, 1차와 동일하게 추천위원회의 면점심사를 거쳐 이사장에게 최종 후보를 추천하게 된다. 문제는 1차 공고 때는 없던 특별조항이 삽입됐다는 점이다. 

1차 공모 당시 지원자격은 ▲국가 또는 지방공무원 5급 이상인 자 중 행정경험이 10년 이상인 자 ▲대학·공공 연구기관의 상담 및 지도관련 분야에서 강의 또는 연구에 종사한 경력이 2년 이상인 자 ▲청소년관련 사업을 하는 비영리민간단체 대표 또는 임원으로 종사한 경력이 10년 이상인 자 ▲상담 및 지도관련 분야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 중에서 1가지 이상의 조건에 해당하는 자 등이었다.

여기에다 재공모 기준에는 '본원의 경영에 도움이 되는 경력이 있다고 추천위원회에서 과반수 의결로 정하는 자'를 추가로 넣었다. 기존 지원자격에 미달되더라도 추천위원회의 의결이 있다면 후보로 선정이 가능한 것.

구체성이나 객관성이 없는 이 추가조항을 두고 양 지사의 측근인사를 추천하기 위해 자격조건을 대폭 완화시킨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앞서 충남도평생교육진흥원은 신임 원장에 조이현 전 당진시 부시장을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지사와 동향출신인 조 전 부시장은 양 지사의 측근으로 분류되고 있다.

조 전 부시장은 1955년 천안 출생으로 천안고와 방송통신대 행정학과, 충남대 행정대학원 석사과정을 졸업했다. 충남도 기획관리실 투자심사, 재정지원, 예산총괄 담당, 지방공무원 교육원장 등을 지냈으며, 민선7기 인수위원회인 ‘더 행복한 충남 준비위원회’ 기획조정분과 위원으로 참여한 바 있다.

평생교육진흥원 원장 추천위원회는 지난 18일부터 24일까지 실시한 공모에 응시한 12명 중 11명을 대상으로 면접심사를 실시, 양승조 지사에게 2명을 추천했다. 이 가운데 양 지사는 조 전 부시장을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도 충남도는 충남연구원, 여성정책개발원, 서산의료원, 홍성의료원 등 6개 공공기관의 기관장 채용도 앞두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특정인을 염두에 둔 건 아니다”라고 일축하며 “당초 내부 규정에 있던 사항이었는데 1차 공모 때 추천위원회가 삭제했다. 보다 안정적인 경영능력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