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 반대농성 해제…양승조 충남지사 시범작업 참여

양승조 충남지사(오른쪽)가 31일 천안시 대진침대 본사에 야적된 라돈침대 매트리스의 시범 해체작업에 참여 중이다. 

충남 천안의 대진침대 본사에 야적된 라돈침대 매트리스에 대한 해체작업이 진행될 전망이다. 

31일 충남도와 천안시 등에 따르면, 지난달 25일부터 한 달 넘게 천막농성을 벌여왔던 천안시 직산읍 판정1리 주민들은 이번 사태의 빠른 해결을 위해 매트리스 해체작업에 동의하고 농성을 풀었다.

이에 따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오는 2일부터 30~90명의 인력을 투입해 본격적으로 착수할 계획이다.

특히 이날 양승조 충남지사는 해체 작업에 대한 불안을 불식시키기 위해 매트리스 시범 해체 작업에 나섰다. 

양 지사를 비롯한 도와 원자력안전위, 천안시 관계자는 인근 주민들과 집회천막 및 현수막을 철거하고 방사선량 측정 장비를 착용 후 4인 1개조로 해체작업을 실시했다.

양 지사는 “라돈침대는 침구로 사용할 경우 호흡기와 밀착할 수 있어 장기간 사용 시 영향이 있을 수 있지만 침대의 야적과 해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성은 거의 없다”면서 “이번 시범해체 작업도 이러한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실시된 것”이라고 설득했다.

그러면서 “충남도는 이번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도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생활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 마련 등을 정부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작업에는 양승조 지사를 비롯해 원자력안전위원회 강정민 위원장, 엄재식 사무처장, 이필영 천안 부시장, 인치견 천안시의회 의장, 지역구 도의원 및 시의원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