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익범 특별검사 팀이 김경수(51) 경남지사에 대한 드루킹 댓글 의혹과 관련, 조사를 마친 가운데 여야의 입장은 극과 극이다.

김 지사는 드루킹 김동원 씨(49·수감 중)와 댓글 조작 범행을 공모했다는 혐의로 밤샘 조사를 마치고 7일 새벽 귀가했다.

법조계 주변에서는 드루킹 김동원 씨와 댓글 조작을 공모한 혐의를 김 지사에게 적용,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겠느냐는 입장인 데 반해 특검은 더 조사할 수 있다는 반응이지만 정치권의 셈법은 크게 다르다.

김경수 경남지사가 7일 새벽 서울 강남구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에서 소환조사를 마친 뒤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경수 경남지사가 7일 새벽 서울 강남구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에서 소환조사를 마친 뒤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당 인사들은 '특검사안이 아니었다'며 김 지사 옹호를, 야권은 이와 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내 적폐청산 위원장인 박범계 수석대변인(재선. 대전서을)은 6일 자신의 SNS를 통해 "참여 정부 때 김경수를 알았다"면서 "아는 사람 중에 균형 감각이 탁월, 문재인 대통령께서 가까이 두신게 아닌가"라며 그를 옹호했다.

그는 "그가 오늘(6일) (드루킹 댓글사건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검의 소환을 받아 출두한다"면서 "통화속의 그의 목소리는 떨림이 없다"고 했다.

박범계 대전서을 국회의원이 드루킹 댓글과 관련한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옹호의 sns글[사진=박의원 페이스북 켑처]
박범계 대전서을 국회의원이 드루킹 댓글과 관련한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옹호의 sns글[사진=박의원 페이스북 켑처]

이어 "많이 단련되어 있다는 느낌...지난 십 수 년 동안 여러 동지들에게 법률적 도움을 준 나로서는 색다르다"며 "긴 싸움의 시작...살아 움직이는 정치를 고정된 법조항에 애써 맞추려는 일단의 무리들과의 긴 쟁투가 시작되었다"고 썼다.

그러면서 "분명한 건, 이 사건은 특검 사항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충청출신으로 당 대표 경선에 나선 이해찬 후보는 "나는 김 지사를 오랜 기간 지켜봤다"며 "김 지사의 진실함을 믿는다"고 옹호했다.
송영길 당 대표 후보 역시 "특검이 정치 특검의 오점을 남기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진표 당 대표 후보도 7일 “김경수 경남지사는 당이 적극적으로 지키고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CPBC 라디오 ‘열린 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를 통해 "김 지사는 이재명 경기 지사와는 다르게 도덕성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후보는 “정치인이라면 누구나 대통령 선거에서 자기 당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서 지지그룹을 더 강하게 결속시키고 확산시킨다”며 “(김 지사의) 그런 정치활동이 제가 보기엔 전혀 위법한 게 없다”고 했다.
당에서는 아예 공식 입장으로 허익범 특검을 비판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결단코 특검 사안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특검의 행태는 교묘한 언론플레이와 망신주기다"라고 주장했다.

변호사 출신인 같은 당 박주민 의원도 이날 YTN FM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 아침’에서 ‘특검이 구속영장을 청구했을 때 발부 가능성'을 묻자 “구속 영장이 청구되어도 기각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전망했다.

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지난 달 1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최고위원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지난 달 1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최고위원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증거인멸의 우려나 도주 우려가 있어야 영장이 발부되는 것 아니겠나. 인신에 대한 영장 같은 경우에는. 그런데 지금 현재 도주 우려는 당연히 없다”고 말했다.

이어 “증거인멸 우려 관련해서는 지금 김 지사가 스스로 본인이 쓰던 핸드폰도 제출하고 있고 압수나 수색 같은 걸 하려면 얼마든지 하라는 입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어 보이진 않는다. 따라서 영장 청구를 하더라도 기각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보수 야당은 이와 정반대의 입장이다.

자유한국당은 7일 "부정선거 획책한 드루킹 댓글공작 사건 특검 기간 연장으로 철저히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소환 결과를 보고 필요하다면 특검 연장도 얘기할 수 있다"고 공세를 폈다.

김 위원장은 드루킹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검과 관련해 "여권이든 어디든 특검을 너무 흔들지 않았으면 좋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사진=연합뉴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드루킹 사건은 민주주의 파괴행위이다.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 규모는 상상을 초월하는 것으로 국민 여론을 허위로 조작하고 국민의 정확한 선택을 훼방 놓은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찰이 밝힌 것만 해도 지난 1월 17일과 18일 이틀간에만 2290개의 아이디로 675건의 기사에 댓글 2만여 개를 조작했다. 매크로로 늘린 공감수는 210만여 회로 드러났다"며 "이틀간의 댓글부대의 여론공작 규모가 이 정도인데 작년 대선기간의 전체 규모는 상상이 되지 않을 정도다. 특검의 수사를 통해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드루킹 댓글부대의 운영자금도 밝혀야 한다. 드러난 것만 해도 연간 11억 원을 수년 동안 지출했다고 한다. 이 돈을 어떻게 마련했는지 밝혀야 한다"며 "특검 기간이 20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둘러싼 의혹들은 눈덩이처럼 커져만 가고 있다. 검경의 부실수사로 수사 착수조차 못한 일들만 해도 수두룩하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의원들도 맞장구를 쳤다.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에 나서는 하태경 의원은 "김 지사를 출국금지 시키고 빨리 구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당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 의원은 "구속사유 중의 하나가 자기 죄가 있는데도 전면 부정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적어도 증거인멸을 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실제로 자기 컴퓨터 완전히 삭제돼서 지금 복구가 불가능하다고 하지 않느냐"며 "이게 증거인멸 한 것이다. 때문에 김 지사는 오늘 수사 받으러 가는데요. 바로 구속영장 치고 구속수사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 의원은 "김 지사는 드루킹 관련해서 선거법 위반이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다"며 "또 김 지사도 드루킹하고 자기 과거 했던 말이 거짓말이라는 게 지금 다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