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의 '쌈짓돈'이라 불리던 무려 연간 60억원 규모의 국회 특수활동비가 폐지된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주례회동을 갖고 연간 60억원 규모에 이르는 특활비 폐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회동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 특활비 문제로 심려 끼쳐드려 송구하다"며 "내년 예산 폐지는 물론 올해 7월부터 미수령 중에 있는 특활비 역시 이후에도 받지 않겠다"고 적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왼쪽부터)13일 오전 국회 의장접견실에서 회동을 갖고 국회특수활동비 폐지에 합의했다.[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13일 오전 국회 의장접견실에서 회동을 갖고 국회특수활동비 폐지에 합의했다.[사진=연합뉴스]

그는 "저희가 특활비 폐지나 제도 개선을 피해온 것이 결코 아니다"라며 "이미 특활비 수령을 중단한 상황이었지만 국회운영을 책임지는 제1당으로서 당장 정기국회 운영에 차질을 빚는 일이 있으면 안 된다는 책임감에 시간이 소요됐다"고 해명했다.
이어 "올해 남은 기간 특활비도 수령하지 않기로 한 이상, 정기국회 때 쓰이던 각종 지원비는 '전액 삭감'하고 회의, 간담회, 워크숍 등에 한해 투명하게 증빙하는 기존 업무추진비만으로 긴축 운영하겠다"고 알렸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특활비 제도는 국회 차원에서 폐지하기로 완전한 합의를 이뤄냈다"며 "구체적인 관련 제도 개선방안은 국회의장에 일임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는 16일 특활비 제도개선 방안에 대한 국회 차원의 입장이 국민들에게 공개될 것"이라면서 "특활비 폐지를 하는 대신 꼭 필요한 부분에 업무추진비를 늘리는 방안에 대해 원내교섭단체끼리 의견을 나누겠다"고 말했다.

정의당과 바른미래당이 이에 앞서 국회의원 특수활동비를 폐지하겠다고 당론으로 정했으나, 민주당과 한국당은 폐지 대신 개선하자며 한 달 넘게 뜸을 들여왔다.

그러자 참여연대 등이 나서 국회의원 특활비 폐지 압박을 가하자 여론에 쫒기어 폐지로 돌아서 놓고는 마치 그릇된 관행을 앞장서 개선한 것처럼 생색을 낸 것이다.

즉 정의당과 바른미래당, 시민단체 등의 요구에 마지못해 민주당과 한국당이 뒤늦게 동참해놓고 마치 국회 적폐청산에 앞장서는 양 표정을 관리하는 것이다.

홍영표 원내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조찬회동에서 국회 특활비 폐지에 대한 합의를 이뤄냈다. 이후 열린 문 의장과 3당 원내대표 간 회동에서 이들은 합의를 이뤄낸 사실을 공개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번 8월 임시국회와 9월 정기국회에서 우리 모두 나라의 미래를 위해 일하는 국회로 만들어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앞으로 특활비 폐지를 통해 우리 사회의 기득권적이고 정의롭지 못한 제도의 일면을 거둬낼 수 있게 돼 다행스럽다"고 밝혔다.

특활비 폐지 입장을 강하게 밝혀온 김관영 원내대표도 원내 1당과 2당의 결단에 감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1당과 2당의 재정 현실이나 여러 여건들이 3·4당과는 다르다는 걸 알기 때문에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이라며 "이렇게 국회개혁에 시금석이 된 특활비 문제를 결단해줘 정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국회의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됐다"며 "국정원, 청와대, 경찰, 검찰 등 특활비를 주로 사용하는 기관들에 이르기까지 전반에 걸친 제도개선을 이뤄내는 출발점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