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대전방송총국과 대전MBC의 편집권 독립 및 방송정상화를 지지해온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가 13일 오후 성명을 내고 대전MBC를 향해 쓴소리를 냈다.

대전MBC 사옥 전경[사진 출처=두산백과사전 켑처]
대전MBC 사옥 전경[사진 출처=두산백과사전 켑처]

대전지역 60여개 단체 등으로 구성된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이기동 대변인 명의의 '결자해지, 진정성있는 부역자 청산에 나서라'는 성명을 통해 최근 내려진 대전MBC 인사위 결정에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대전MBC는 지난 7일 인사위를 열어 이진숙 전 사장 체제에서 행해졌던 '불공정 보도'와 '방송사유화', '잘못된 경영 행위'에 대한 공동책임자인 당시 보직자 4명(국장 2명, 부장 2명)에 대해 국장 2명은 '감봉 1개월', 부장 2명은 각각 '근신 15일'과 '근신 5일'이라는 징계를 내렸다.

그러자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대전지부(이하 대전MBC지부)와 한국기자협회 대전MBC 지회, 노사동수로 구성된 혁신위원회는 당시 보직자 4명에 대해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었다.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성명에서 인사위 결정에 대해 "대전MBC 정상화를 바라는 지역사회의 바람을 이렇게 저버릴 수는 없다"면서 "지난 8개월 간 대전MBC 내부의 자성과 반성은 어디로 사라 졌는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대전MBC 로고[사진 출처= 대전MBC 홈페이지]
대전MBC 로고[사진 출처= 대전MBC 홈페이지]

성명은 "대전MBC 인사위원회는 이진숙 전 사장 체제하에서 부역 했던 일부 보직자에 대한 징계를 결정했다"고 그 배경을 설명한 뒤 이 전 사장 체제에서 행해진 '불공정 보도'와 '방송사유화', '잘못된 경영 행위'에 대한 공동책임자인 당시 보직자 4명(국장 2명, 부장 2명)에 대해 인사위원회가 국장 2명은 '감봉 1개월', 부장 2명은 각각 '근신 15일'과 '근신 5일'이라는 경징계를 내렸다"며 "대전MBC의 공공성과 독립성을 훼손하는 데 앞장섰던 부역자들에 대한 처분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전MBC는 지난 공영방송 정상화 투쟁에서 이진숙 (전)사장을 끌어내리고, MBC 정상화의 물꼬를 튼 곳"이라며 의미를 더한 뒤 "대전MBC 구성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노력이 함께 한 결과였다. 과거에 대한 진정성 있는 반성과 재발방지를 위한 시스템 개혁 등 기대가 높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번 인사위 결정으로 인해 대전MBC가 과연 지난 과오를 진정성 있게 청산 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만 커졌다. 대전MBC는 이번 결정으로 과거를 극복해 지역사회의 신뢰를 회복하는 기회를 놓쳤다"면서 "제대로 된 지역 공영방송으로 되돌아오기 위한 최소한의 기회를 스스로 차버렸다"고 평가했다. 

성명은 "우리는 지난 역사 속에서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과거사 처리가 어떤 결과로 이어지고 있는지 절감 하고 있다"며 "지난 부역자에 대한 처리는 한 개인의 문제로 치부할 사안이 아니다. 내부 화합이라는 잘못된 기준을 만들고, 온정주의에 기대 또 다른 부역의 여지를 남겨 둔다면 대전MBC는 영원히 제자리로 되돌아 올 수 없다"고 조언했다. 

지난 4월 노사 동수로 구성된 대전MBC 혁신위원회. 사진 왼쪽 두번째가 신원식사장{사진출처= 다른시각 켑처]
지난 4월 노사 동수로 구성된 대전MBC 혁신위원회. 사진 왼쪽 두번째가 신원식 사장 [사진출처= 다른시각 켑처]

이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곪아 터진 환부는 깨끗이 도려내야 새살이 돋는다.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한다는 마음가짐 없이 지난 과오를 정리할 수 없다"며 "잘못된 인사위 결정을 되돌리고 부역의 역사가 재발되지 않도록 적극 나서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8월29일 대전MBC 노조원들이 이진숙 전 사장등 부역자 퇴진및 방송사 내부의 적폐청산과 대전MBC 정상화를 외치고 있다[사진 출쳐= 다른시각 켑처]
지난해 8월29일 대전MBC 노조원들이 이진숙 전 사장 등 부역자 퇴진 및 방송사 내부의 적폐청산과 대전MBC 정상화를 외치고 있다 [사진 출쳐= 다른시각 켑처]

앞서 언노련 대전 MBC지부도 지난 8일 "지난 4월 대전MBC에서 노사 동수로 출범한 혁신위원회는 당시 보직자 4명에 대해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었으나, 지난 7일 인사위원회는 두 명에게 감봉 1개월, 나머지 두 명에게는 각각 근신 15일과 근신 5일의 징계를 내렸다"고 밝혔다.

대전MBC지부는 "(인사위 결정은) 대전MBC 구성원들의 정서와는 많이 차이가 난다"며 "지난해 '7분 지각'과 '업무지시 불이행' 등의 사유로 감봉 3개월과 감봉 2개월을 받은 기자들의 징계와 크게 비교되는 데다, 근신 징계는 방송사에서 단순한 편집 실수나 짧은 송출 사고가 발생할 경우의 경징계"라고 주장했다.

성명은 "인사위원들은 동료를 단죄해야 하는 어렵고 힘든 결정이더라도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심판했어야 옳았다"며 "신원식 사장은 적폐 청산 약속 이행을 못한 것에 대해 사과하고, 이번 사태를 만든 보직국장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대전MBC 인사위 결정에 대한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성명. 전문]

결자해지, 진정성 있는 부역자 청산에 나서라.

대전MBC 정상화를 바라는 지역사회의 바람을 이렇게 저버릴 수는 없다. 지난 8개월 간 대전MBC 내부의 자성과 반성은 어디로 사라 졌는지 우려된다.  

지난 주 대전MBC 인사위원회는 이진숙 사장 체제하에서 부역 했던 일부 보직자에 대한 징계를 결정했다. 이진숙 전 대전MBC사장 체제에서 행해졌던 '불공정 보도'와 '방송사유화', '잘못된 경영 행위'에 대한 공동책임자인 당시 보직자 4명(국장 2명, 부장 2명)에 대해 인사위원회가 국장 2명은 '감봉 1개월', 부장 2명은 각각 '근신 15일'과 '근신 5일'이라는 경징계를 내렸다. 대전MBC의 공공성과 독립성을 훼손하는 데 앞장섰던 부역자들에 대한 처분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결정이다. 

대전MBC는 지난 공영방송 정상화 투쟁에서 이진숙 사장을 끌어내리고, MBC 정상화의 물꼬를 튼 곳이다. 대전MBC 구성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노력이 함께 한 결과였다. 과거에 대한 진정성 있는 반성과 재발방지를 위한 시스템 개혁 등 기대가 높았다. 

하지만 이번 인사위 결정으로 인해 대전MBC가 과연 지난 과오를 진정성 있게 청산 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만 커졌다. 대전MBC는 이번 결정으로 과거를 극복해 지역사회의 신뢰를 회복하는 기회를 놓쳤다. 제대로 된 지역 공영방송으로 되돌아오기 위한 최소한의 기회를 스스로 차버렸다. 

우리는 지난 역사 속에서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과거사 처리가 어떤 결과로 이어지고 있는지 절감 하고 있다. 지난 부역자에 대한 처리는 한 개인의 문제로 치부할 사안이 아니다. 내부 화합이라는 잘못된 기준을 만들고, 온정주의에 기대 또 다른 부역의 여지를 남겨 둔다면 대전MBC는 영원히 제자리로 되돌아 올 수 없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곪아 터진 환부는 깨끗이 도려내야 새살이 돋는다.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한다는 마음가짐 없이 지난 과오를 정리할 수 없다. 잘못된 인사위 결정을 되돌리고 부역의 역사가 재발되지 않도록 적극 나서라. 

 

2018년 8월 13일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