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3주년 맞아 배재대 내 이승만 동상 철거도 요구

오광영 대전시의회 의원
오광영 대전시의회 의원.

대전시의회 오광영 의원이 제73주년 광복절을 맞아 반민족·반헌법행위자들의 국립현충원 묘소 이장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했다.

오광영 대전시의원(더불어민주당·유성구2·사진)은 “일제 강점기를 벗어난 지 73년이 지나가고 있지만 아직도 친일 청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우리 사회 곳곳에는 반민족행위의 잔재들이 만연해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대전현충원에 있는 26명의 친일반민족행위자 묘소를 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가보훈처의 ‘친일 반민족 행위자 국립묘지 안장 현황’에 따르면 2009년 대통령 소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친일·반민족행위를 했다고 결정한 사람 중 서울현충원에 7명이 안장돼 있고 대전현충원에 4명이 안장돼 있다.

민족문제연구소가 2009년에 발간한 친일인명사전 수록 친일인사까지 합치면 서울에 37명, 대전에 26명으로 총 63명이나 현충원의 묘소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전 배재대에 건립되어 있는 ‘이승만 동상’의 철거도 주장했다.

오 의원은 “친일파를 단죄하지 못하고 오히려 자신의 정권유지에 이용하는가 하면 민주주의를 파괴한 독재자인 ‘이승만’을 기리는 동상이 십 수 년째 서 있고 독재자의 호를 딴 우남관 등 건물 이름도 아직까지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 결의안은 동료의원의 서명을 받아 9월 3일 개회하는 정례회의에서 채택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