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서 떨어진 특정인물 재추천 시도…임원추천위 무용론 눈총

충남도 청소년진흥원장의 인사 지연을 두고 부적격 '판정을 받은 바 있는 특정인을 임명하려는 시도'라는 의혹이 일고 있다.

충남도 청소년진흥원장의 인사 지연을 두고 뒷말이 흘러나오고 있다. 임원추천위원회가 2명의 최종 후보자를 선정했지만, 면접에서 떨어진 특정 인물 임명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

27일 도에 따르면, 청소년진흥원(이하 진흥원)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추천위)는 2차 원장 공모를 실시해 총 13명 중 서류심사를 통과한 4명을 상대로 23일 면접시험을 치렀다.

이에 따라 2명의 최종 후보자를 이사장인 남궁영 행정부지사에게 추천했지만, 두 사람에 대한 최종 결정을 보류한 상태다. 천안에 위치한 진흥원의 이전 업무를 소화할 수 있는 중량감 있는 인물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문제는 도가 이미 면접에서 떨어진 특정인물을 재추천하기 위해 법적인 검토에 들어갔다는 점이다. 해당 후보는, 이미 1차 공모에서도 부적격자로 판명된 바 있는 걸로 알려졌다. 

앞서 진흥원은 1차 공모 부결 이후 기존의 자격조건 기준에서, 새 조항을 추가해 특정인 진입을 위한 ‘문턱 낮추기’라는 눈총을 사기도 했다. 추가한 기준은 모든 조항을 초월하는 ‘본원의 경영에 도움이 되는 경력이 있다고 추천위원회에서 과반수 의결로 정하는 자’라는 내용이었다. 

자격미달 인물을 앉히기 위해 수뇌부가 모종의 작업을 벌이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까닭이다.

해당 후보가 재추천될 경우, 설사 법에 저촉되지 않는다 해도 추천위의 무용론은 물론 일관성 없는 선임기준이라는 비난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는 “진흥원 이전 등 중대한 일이 많기 때문에 고민이 길어질 뿐이지 인선이 늦어지는 배경은 따로 없다”며 “실무진 차원에서 법률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도민 A씨(50)는 “공식적으로는 인사청문회를 수용한다고 해놓고, 뒤에서는 이런 식으로 기관장을 임명하려 한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원칙이 무너진 인사는 어떤 이유에서도 떳떳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