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참여연대 청문회 ‘전면도입’ 촉구…청소년진흥원 잡음 등 의혹 해소

충남도의 공공기관 인사와 관련해 충남지역 시민단체가 인사청문회 전면 도입 등 적극적인 해소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최근 원장 선임 지연으로 의혹이 증폭되고 있는 청소년진흥원 모습.

충남도의 인사청문회 도입과 청소년진흥원 원장 선임 지연에 따른 의혹(본보 27일자 <충남도, 도의회 인사청문회 ‘전격 수용’>, <충남도 청소년진흥원장, 인사 지연 배경은?> 보도) 등 충남도 산하기관장 인사에 대해 시민단체가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이하 충남참여연대)는 28일 성명을 통해 “충남도는 27일 충남개발공사 사장은 임명 후 검증, 충남연구원장과 4개 의료원 원장은 사전 검증하는 방식으로 도의회의 인사청문회를 부분 도입하겠다”면서 “일단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결정은 도민의 신뢰를 얻고, 지방분권자치시대를 앞당기는 전향적 조치로 평가한다”면서도 “하지만 여전히 미흡하다. 그 대상이 충남도 산하 공기업과 출자. 출연기관장의 3분의 1 정도에 그치는 까닭”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미 평생교육진흥원장으로 채용된 사람은 인수위원회 출신 퇴직 공무원이라는 잡음이 있었다. 청소년진흥원장은 도에서 석연찮은 이유로 임원추천위원회 추천을 반려한 후 다시 공모를 진행했고, 심사 과정에서 특정 인사를 염두에 둔 지원자격 완화 의혹이 보도됐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여기다 ‘철학과 가치를 공유하는 분’을 강조한 도지사 발언이 우려를 더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다시 한 번 충남도 산하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전면 실시를 요구한다. 불필요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인사청문 제도를 전면 도입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도의회를 향해서도 채찍을 가했다. 

충남참여연대는 “충남도의회 절대 다수는 현 도지사와 같은 당이라서 집행부 견제와 감시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다른 시도 10여 곳에서 이미 진행하고 있는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 전면 도입을 위해서 더욱 분발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