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량감 없다” 2차 공모도 ‘부결’…측근인사 위한 재공모 의혹 가중

충남도 청소년진흥원 원장 공모가 2차까지 부결되면서, 3차 공모가 진행될 예정이다.

심사결과 승인이 지연됐던 충남도청소년진흥원(이하 진흥원) 원장 2차 공모 결과(본보 7월 29일자 <충남도 공공기관 기관장 채용 ‘공정성 논란’ 조짐>, 8월 27일자 <충남도 청소년진흥원장, 인사 지연 배경은?> 보도 등)가 부결됐다.

결국 원장 공모는 3차까지 진행시켜야 하는 상황을 맞았다. 1차 공모와 마찬가지로 ‘적임자가 없다’는 명분이지만 양승조 지사 측근을 임명하기 위해 부결 처리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31일 충남도와 진흥원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추천위) 관계자 등에 따르면, 도 지휘부는 추천위가 선정한 2명의 최종 후보자에 대해 “중량감 있는 인사가 아니다”라는 이유로 부적격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1차, 2차 공모에서 나타난 정황상, 양 지사의 측근인사를 위한 결정이라는 시선이 짙다. 

진흥원은 이례적으로 6·13 지방선거 직전인 6월 12일 1차 원장 공모에 나선다. 도내 산하기관 기관장 교체시기가 지방선거와 겹칠 경우, 선거가 끝나고 새 도지사가 선임된 이후 공모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이미 도 지휘부와 진흥원간 이상 징후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7월 17일, 추천위는 1차 공모 최종 후보자 2명을 추천한다. 하지만 이사장인 남궁영 행정부지사는 ‘적임자가 없다’는 이유로 부결 처리했다. 이중 한 명은 서류전형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청소년 관련 사업을 담당해야 하는 업무의 특성상 나이(63세)가 많아 부적절하다고 평가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진흥원은 지난 8일부터 14일까지 2차 공모에 들어간다. 이 때는 1차 공모 때 적용하지 않았던 자격기준 ‘본원의 경영에 도움이 되는 경력이 있다고 추천위원회에서 과반수 의결로 정하는 자’를 추가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원서 접수 결과 총 13명 중 서류심사로 4명이 추려졌다. 4명은 23일 면접심사를 통해 2명으로 압축됐고 추천위는 이들을 최종후보로 추천했다. 이 중 한명을 선택하면 되는 상황이지만 도 지휘부는 승인을 미뤘다.

1차 공모 시기부터 이상 징후…도 지휘부 이사회간 ‘파열음’?
 
그리고 면접심사에서 3위 후보를 압축자 명단에 포함시키기 위해 법률 검토를 진행 중이라는 정황이 포착된다. 즉, 최종 후보자를 2명이 아닌 3명으로 추려 1~3위 중 한 명을 선임하겠다는 것. 합법적으로 3위 후보를 선택하기 위한 의도로 읽혀진다.

이 3위 후보는 1차 공모에서 나이가 많아 부적절 하다고 평가 받은 인물로 확인됐다. 1차 공모에서 부적격자로 판단한 사람을, 2차 공모에서는 진흥원 내부 규정 외 법률까지 찾아보면서 최종 후보자에 포함시키려 한 셈이다. 게다가 양 지사의 친인척과 동문임이라는 사실도 뒤늦게 확인됐다. 

그러나 도 지휘부는 끝내 2차 공모 결과에 대해서도 부결처리 했다. 법적 검토 결과 3위 후보 추천이 불가능하다고 결론 내린 것으로 추측된다. 

이처럼 두 차례에 걸친 공모가 무위에 그침에 따라 추천위의 무용론과 함께 도의 인사시스템 독립성 논란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만일 3차 공모를 통해 양 지사의 측근이 원장으로 선임된다면 인사 공정성에 대한 비난까지 감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에서는 도 지휘부와 진흥원 이사회가 서로 다른 후보를 추천하려다 파열음이 발생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충남도의회도 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해당 상임위인 김 연 문화복지위원장은 “인사에 원칙이 무너지면 아무리 훌륭한 인물이 와도 정당성을 인정받기 어렵다”며 “지속적으로 잡음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 자세한 내막을 확인하고 있다. 만약 불공정한 절차가 있다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