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용지 56필지 중 51필지 매각돼 91% 분양률

대전하소산업단지 조감도

지난 7월 준공된 대전시 동구 하소산업단지가 완전분양을 눈앞에 두고 있다. 

10일 대전도시공사에 따르면 8월 기준으로 하소산업단지 공장용지 56필지  가운데 51필지가 매각돼 91%의 분양률을 기록하고 있다.

1년전인 지난해 8월말까지 55%(31필지)에 불과했던 분양률은 공장을 이전하거나  신설하려는 사업자들의 관심이 모여지면서 올해초부터 문의가 늘어났다.

특히 7월초 단지 준공을 전후로 본격적으로 수요가 집중됐다. 지원시설용지까지 포함할 경우엔 하소산업단지 전체 88필지 가운데 82필지가 매각돼 93%의 분양률을 보이고 있다. 

올해 들어 하소산단의 매각이 호조를 보이는 이유는 첫째, 단지조성공사가 끝남에 따라 언제든지 공장을 건설하거나 가동할 수 있게됐고, 둘째, 인근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높지만 대전권이라는 입지적 장점이 있고 셋째, 세제혜택과 보조금 같은 대전시의 적극적 지원정책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까지 계약을 마친 업체들은 기계와 목재, 전기, 철강 등 다양한  업종이 망라돼 있어 지역경제에 상당한 파급효과도 기대된다.  시설공사를 서두른 10여개 업체는 이미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대전도시공사 관계자는 “고속도로 인접, 진입도로 확장 등 교통입지가 탁월하고 대전시내에 위치해 있어 직원 출퇴근이나 사원모집 등에서 유리한 점이 많아 조만간 완전분양 되고 고용창출 효과도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소산단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사업비 710억원을 투입해 하소동 일원 30만6000㎡에 조성한 친환경 일반산업단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