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19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유 후보자가 의혹 해명에 진땀을 흘렸다.

반면 여야의원들은 유 후보자의 도덕성 검증에 집중하며, 위장전입과 대학 겸임교수 경력 등을 둘러싼 의혹을 두고 공방전을 치열하게 벌였다. 

청문회에서 유 후보자는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하느라 곤혹을 치렀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전북 우석대 한 학기 강의가 2년 경력으로 ‘뻥튀기’ 됐다”는 지적에 대해 유 후보자는 “총선 출마로 이듬해에는 강의를 못한다고 했지만 학교에서 일괄로 2년 계약이 돼 경력증명서가 2년”이라 해명했다.

유 후보자는 지역구 사무실의 피감기관 입주에 대해서도 “외압이나 특혜는 없었다”고 선을 그은 뒤, “현재 이전을 추진 중”이라고 답했다.

유 후보자는 장관직을 1년여간 한 뒤 차기 총선에 출마하느냐는 질의에 “제가 교육정책을 못하면 총선의 기회도 없을 수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유 후보자는 장녀의 강북 명문 덕수초 입학을 위한 1996년 위장전입은 인정하며 거듭 사과했다.

유 후보자의 의혹에 대한 해명이 부족하다고 판단한 한국당은 3차 남북 정상회담과 겹친다는 점까지 들어 청문회 연기까지 주장했다.

김한표 한국당 의원은 “남북 정상회담에 청문회가 파묻힌 상황에서 더 철저히 (검증)해야 하는데 자료 제출도 안 되니 더는 청문회가 무의미하다”고 했고, 전희경 의원도 “부총리 자리를 번갯불에 콩 구워 먹듯 하려느냐”며 “국가적 이벤트 상황의 청문회는 남기지 말아야 할 선례”라고 가세했다.

청문회가 파행 쪽으로 흐르자 서영교 민주당 의원은 여야가 합의했던 청문회 날짜를 거론하며 “이제 와 연기하자는 건 의도적인 발목 잡기”라고 맞섰다.

청문회 내내 여야간은 공방을 벌였다. 자유한국당은 유 후보자 측이 검증자료 제출을 제대로 안 한 탓에 ‘부실 청문회’가 됐다고 공세를 폈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시·도의원의 사무실 비용 대납 등 의혹 관련 자료를 요청했지만 제출하지 않고 있다”며 “유 후보자는 예전 한민구 국방장관 후보 인사청문회 때처럼 ‘20일만 버티면 된다는 생각으로 국회 인사검증을 무력화하려느냐’고 말했다”고 꼬집었다.

이에 유 후보자 엄호에 나선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유 후보자가 관련 자료를) 91% 이상 제출했다”며 “황우여 교육부총리 후보 청문회 땐 61%에 불과했다”고 응수했다.

여당이 일부 의혹을 두고 “부실 검증”이라며 역공을 펴는 모습도 연출됐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유 후보자의 불분명한 8,500만원 소득 의혹과 관련, “성실히 신고했다”며 “야당이 유 후보자를 완패시키겠다며 하는 마구잡이 부실 검증이 우습다. 야당에 의한 ‘의원 행패’ 수준”이라고 언성을 높였다.

그러자 전희경 의원은 “여당 의원답게 하라”고 고성을 질러 청문회장이 술렁거리자, 이찬열 교육위원장이 여야 의원들을 제지하기도 했다.

김현아 한국당 의원은 유 후보자의 배우자와 관련한 취업, 그리고 유 후보자의 재산신고 허위 여부를 따지는 등 청문회장이 여야 기싸움으로 가열됐다.

때문에 유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유은혜 후보자의 전교조 문제= 유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여야 의원들의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에 대한 개인적 견해와 법외노조 문제 해결책 제시 요구에 대해 원론적인 입장만을 유지했다.

유 후보자는 박용진 민주당 의원의 "전교조 법외노조 통보가 헌법이 보장하는 교원 단결권을 침해하고 사회 갈등을 부추겼다"는 지적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다만 "(전교조의) 법적 지위와 관련해서는 대법원에 소송이 계류돼 있어 법원 판단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고용부도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했기 때문에 법 개정을 통해 근본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문종 한국당 의원이 전교조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묻자 "개인적으로 전교조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장관의 위치에서 개인적 의견을 말씀드리는 건 적절치 않다"며 즉답을 하지 않았다.

유 후보자는 "전교조는 학교 현장의 교육을 바꿔내고 아이들의 행복한 교육을 위한 여러 정책적인 연구에 긍정적으로 기여한 게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또 다른 평가와 이견이 존재하는 것도 알고 있다"며 신중하게 답했다.

유 후보자는 2013년 10월 박근혜 정부가 전교조에 법외노조 통보를 하자 당시 야당 의원 25명과 함께 이를 취소하라는 결의안에 서명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