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 전국 확산 기여…“평양공동선언 도로연결 실천방안으로 제시”

양승조 충남지사는 1일 남북교류협력 강화 방안으로 '서해안스마트하이웨이' 사업 구상을 소개했다.

최근 제3차 남북정상회담과 평양공동선언 등으로 남북교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양승조 충남지사가 남-북간 ‘서해안스마트하이웨이’를 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양승조 지사는 1일 열린 주간 간부회의에서 “남북교류협력을 강화하고 한반도 종전과 비핵화 추진에 대해 지방정부차원에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발굴해 제시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먼저 양 지사는 “문재인 정부는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통해 미래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남북 경제 통일을 도모하고 있다”며 “지난 9월 19일,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남과 북의 교류와 협력을 더욱 증대시키고 민족 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적 대책을 만들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운을 띄었다.

특히 “평양공동선언에는 동·서해안 철도 및 도로연결에 관한 합의사항이 포함돼 있다”며 “충남도는 이에 대한 구체적 실천 방안으로 ‘서해안스마트하이웨이’를 제안하고 영·호남권과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새만금에서 태안, 덕적도, 강화, 개성을 연결하는 ‘서해안스마트하이웨이’는 국가 H축 도로망 중 서해축과 영호남축 연결이 가능한 도로망이라는 게 양 지사의 설명이다.

양 지사는 “이는 남북교류협력을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라며 “서해안 산업·물류·교통벨트의 일부로서 남북한을 하나의 시장,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해 통일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양 지사는 내포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충남은 세종시 건설을 이유로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도 가운데 유일하게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됐다”며 “문 대통령의 ‘내포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양 지사는 지난 29일 결렬된 버스 임금협상과 관련해 “그동안 8차례에 걸친 노사 협상과 5차례에 걸친 조정 신청 등을 통해 원만한 해결을 기대했습니다만, 결국 파국으로 치닫고 말았다”며 “참으로 안타깝다. 하지만 도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는 일이 더 중요한 만큼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대응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