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노조 500여 명 임금협상 관련 집회…양승조 지사 면담
노조-사측 '재정지원 요구', 도 "적극적인 대화로 최악 사태 방지"

2일 충남세종자동차노동조합원 500여 명은 충남도청에서 집회를 열고 임금협상과 관련 충남도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충남지역 버스업체의 대대적인 파업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최악의 파업 사태는 막겠다고 밝혔다. 다만 노·사가 요구하는 ‘재정 투입’이 아닌 중재를 통해 타협점을 이끌어 내겠다는 방침이다. 

2일 충남세종자동차노동조합원(이하 버스노조) 500여 명은 충남도청에서 집회를 열고 입금협상과 관련, 충남도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 2월부터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사업자측)과 8차례에 걸친 노사 협상과 5차례에 걸친 충남지방노동위원회 조정 신청 등을 통해 임금협상을 벌여왔지만 결국 결렬됐다. 

노·사 양 측은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근로시간 감소로 발생하는 손실분을 채우기 위한 임금 인상 수준과 시점 등을 놓고 대립 중이다. 

노조는 올해 임금 계약이 갱신되는 올 2월부터 소급 적용할 것을 요구하는 반면 사측은 경영압박 등을 이유로 7월 이후부터 지급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노조 지도부는 집회 이후 양승조 도지사와 만나 공익을 위해 대중교통 사업자도 적자운영을 감수해야 하는 만큼, 임금 소급분에 대한 재정지원을 요구했다. 

노조와 양 지사와의 간담회는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이후 정석완 국토교통국장이 언론브리핑을 통해 설명했다.

정석완 국토교통국장이 충남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비공개로 진행된 양승조 지사와 버스노조 지도부의 대화 결과를 설명 중이다.

정 국장은 “이번 사태의 주원인은 정부의 근로시간 단축이 정착되기 전에 시행되면서 일시적인 혼선이 발생했기 때문”이라며 “도민을 볼모로 한 파업은 절대 있어선 안 된다. 도민의 불편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의 재정지원 요구에 대해서는 “집단행동을 한다고 해서 당장 지원을 해주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선을 그은 뒤, “전체 노선을 점검해 적자노선의 경우 과감히 정리하고 100원 택시를 도입하는 등 버스업체의 경영난을 개선하는 정책을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파업이 강행되는 만일의 사태와 관련 “시내버스는 시·군에서, 시외버스는 도에서 협의를 진행 중이다. 23개 업체 중 아산, 공주, 계룡, 부여, 예산, 서천 등 이미 6곳은 타결됐다”며 “전세버스 15대를 우선 투입 가능하도록 대기 중이다. 최악의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중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노조는 지난달 29일 전체 조합원 2600여명 가운데 90% 이상이 참여한 파업 찬반투표 결과 96%가 찬성하며 총 파업안을 가결했다. 

이에 따라 세종과 충남 15개 시·군 시외버스 5개 업체, 시내·농어촌 버스 18개 업체 소속 2000여대가 5일 자정부터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