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왼쪽)과 더불어민주당 박범계의원[사진=연합뉴스.충펑헤럴드DB]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왼쪽)과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사진=연합뉴스.충청헤럴드DB]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재선.대전 서을)은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허위사실 유포라며 고소를 언급하자 5일 자신의 발언을 조목조목 밝혔다.
심 의원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박 의원은 다수의 언론매체와 SNS 등을 통해 심 의원이 국회부의장 재직 당시 특별활동비 6억원을 받았다고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지난달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심 의원이) 국회부의장 2년 시절 받아가신 6억이 특활비인가요, 업무추진비인가요”라며 “그걸 지금 청와대에 들이대는 잣대로 스스로 검증할 의지는 없나요”라고 썼다.

심 의원이 재정분석시스템(OLAP) 자료를 토대로 청와대의 업무추진비 부당 사용을 문제 삼자 '그럴 자격이 있느냐'며 공격한 것이다.

이에 심 의원은 정확한 액수는 밝히지 않았지만 “당시 받은 특활비는 6억원의 절반도 못 미친다”고 했다.  
심 의원실은 또 “박 의원이 ‘(심 위원이) 민간인 불법사찰국정조사특위 위원장을 하면서 언론에 비판 기사가 나니까 9000만원을 3일 뒤 2단계에 걸쳐서 반납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특위 활동 기간에 이미 활동비를 전액 반납하겠다고 밝혔다”며 “(이후)특위가 2013년 12월 9일 시한으로 종료되자, 종료 날짜에 맞춰 국회 활동비를 한꺼번에 전액 반납했다”고 설명했다.
심 의원은 “한국재정정보원의 전산망 뚫기 위해서 (심 의원실) 보좌진들이 특별한 교육을 받았다”(지난 1일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는 박 의원 주장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의원[사진=심의원 페이스북켑처]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사진=심 의원 페이스북 켑처]

심 의원은 “보좌진이 재정정보원 담당자에게 자료검색 및 다운로드 등 기본적인 사용법을 10여분 물어본 것을 두고 박 의원이 ‘전산망을 뚫기 위한 특별한 교육’으로 조작해 발표했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지난 2일 대정부질문에서 설전을 벌였던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향해서도 “해명과 사과를 하지 않을 경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대정부질문에서 심 의원에게 “의원님도 국회 보직 시절 주말에 업무추진비를 사용했다”는 취지로 말했지만, 심 의원은 이는 허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부총리가 국회의원의 의정 활동비 사용 내용을 살펴보지 않으면 확인할 수 없는 발언을 한 것은 사찰의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사진=박의원 페이스북 켑처]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사진=박 의원 페이스북 켑처]

박 의원은 심 의원이 고소 의사를 밝히자 곧바로 재반박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심재철 의원의 저에 대한 사과 및 법적책임 주장에 대해 "제가 김어준 뉴스공장에서 한 인터뷰 내용에 대해 심재철 의원이 저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법적책임도 말씀하셨다"고 운을 뗐다.

박 의원은 "특별한 교육(언급에 대해)...,기재부 입장문을 보면, 심 의원 보좌진들 비인가자료 접근방법 습득 이란 표현이 나온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리고 신규 ID 발급, 재정정보원 공무원 불러 내려받기 교육후 정보통신망 접근 열람 내려받기, 이 과정이 특별한 교육이란 뜻이다" 라며 "우연한 접속이 아니라는 뜻. 보좌진들이 과거 지속적으로 접근 열람했던 망에서 한번도 뚫리지 않은 비인가 정보가 이번에 뚫린 것은 우연이 아니다"라며 "그러니, 압색영장이 발부된것 아닐까"라고 반박했다.

그는 민간인 불법사찰조사특위 9000만원발언에 대해 "회의 두번 열고 받아간 9천만원, 언론이 이를 비판적으로 보도한후 반납했다는 기사에 근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국회부의장 특활비 6억원에 대해서도 "심 의원과 같은당인 김성태 원내대표가 한 발언기사에 근거한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한국당 심재철의원의 고소언급에 대해 반박한 내용의 페이스북[사진=박의원의 페이스북 켑처]
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한국당 심재철 의원의 고소언급에 대해 반박한 내용의 페이스북[사진=박 의원의 페이스북 켑처]

그는 "저는 국회의원도 한 나라의 중요한 국정을 다루는 공직자로서 금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행정부가 국회의 자료제출요구에 성실히 응하지 않는것 맞다"면서 "그러나, 그렇다하여 불법적인 방법으로 정보통신망을 뚫어 100만건을 가져가는거를 결코 찬성할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시도는 제가 야당을 했던 과거 6년간 꿈도 꿔보지 못한 일이었다"면서 "저도 정보를 좀 아는 사람이고 저격수라는 말까지 들었음에도 ..."고 적었다.

박 의원은 "만약, 심 의원의 케이스가 유야무야로 책임없이 끝난다면, 모든 국회의원들은 여러종류의 보안망을 뚫어 자료확보를 하려고 나설것"이라며 "그리해서 확보된 것이 있다면 이것을 우연으로 혹은 관리소홀로 치부할 것이다. 이것은 공적영역에서 해서는 안될 일이다.사건은 반드시 진상규명이 되어야하고 합당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