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나흘간 낙농 백년대계 위한 120명 연사의 미래 진단 이어져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대전마케팅공사 제공]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대전마케팅공사 제공]

낙농분야 세계 최대 국제행사인 2018 국제낙농연맹(이하 IDF·International Dairy Federation) 연차총회가 15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다음 세대를 위한 낙농’이라는 주제로 15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될 2018 IDF 연차총회에는 전 세계 52개 회원국 500여 명과 국내 관계자 10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본격적인 총회에 앞서 11일부터 4일간은 IDF 관계자들의 IDF 비즈니스 미팅 등이 다양하게 펼쳐졌으며 세계 낙농 산업의 변화를 확인하는 중요한 시간이 됐다.

이창범 2018 IDF 연차총회 조직위원장(낙농진흥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9천년 역사의 낙농산업은 수세기 동안 지속적인 발전을 이뤄왔고 또한 발전을 거듭해 나가고 있다”며 “올해의 IDF 연차총회를 통해 낙농산업의 미래와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기조연설에 나선 반기문 전UN사무총장은 인류에게 보다 나은 환경을 만들어 가기 위한 낙농산업의 필요성과 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IDF 관계자 여러분들은 우리의 낙농 산업이 인류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는 책임의식과 함께 자부심을 느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IDF 연차총회가 전 세계 낙농산업이 도약하는 발판으로 역할하길 기대한다"며 "미래가 있는 낙농산업을 위해 깊이 고민하고 소통을 통해 우정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18 IDF 연차총회는 주제발표를 중심으로, 총 9개의 컨퍼런스 37개의 세션으로 구분, 운영될 예정이다.

낙농진흥회 관계자는 “낙농 선진국들을 제치고 2018 IDF 연차 총회를 유치한 것은 1960년대 시작해 역사는 짧지만 한국 낙농업의 성장을 국제사회가 인정했기 때문”이라며 “이번 총회에서 전 세계 선진 낙농국들에게 한국의 낙농 및 가공의 우수한 수준을 알려 수출확대를 견인하는 자리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