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체크] KTX세종역 신설...이시종·한국당 의원들 "NO"= 예상대로 KTX세종역 신설을 놓고 국회 국정감사간 여야가 난타전을 벌였다. 

16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충북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KTX 세종역 신설'을 비롯 '강호축 개발', '청주국제공항 LCC 유치'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질의가 집중됐다.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16일 오전 청주시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16일 오전 청주시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KTX세종역 신설= 세종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의 공약이며 양승조 충남지사와 호남권에서 지지를 받고 있다. KTX세종역 신설은 지난해 정부의 비용 대비 편익분석(B/C)에서 신설기준 1에 미치지 못하는 0.59로 나와 사실상 무산되는 듯했다.

그러나 이해찬 대표가 내년 초쯤 세종역 예비타당성조사 재추진을 공식화해 논란의 불씨가 됐다.

국감에서 야권은 KTX 세종역 신설을 둘러싸고 충청권 여권 내부의 불협화음과, 지난해 정부의 경제성 분석에서 낙제점을 받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충북이 고향인 자유한국당 정책의장을 지낸 이현재 의원(경기 하남)은 "세종역이 생기면 종착지 도착 시간이 5분 이상 늦어져 고속열차를 완행열차로 만드는 셈"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세종역은 현행 역 간 거리 규정에도 맞지 않는다"며 "이런데도 세종역 신설을 고집하는 건 여당 대표로서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충북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이후삼 의원(제천·단양)과 한국당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은 "지난해 이미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 세종역 신설이 또다시 거론되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반대입장을 지지했다.

한국당 이은권 의원(대전중구)도 이시종 충북 지사에게 KTX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는 이유에 대해서 질문하면서 이 문제를 둘러싸고 엇갈리는 민주당 내부 분위기를 따졌다.

민주평화당 윤영일 의원(해남완도진도)은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국회의원 선거 공약인 KTX세종역 신설에 대한 충북과 세종시의 입장이 전혀 다르다고 생각하는데 이시종 충북도지사의 견해는 무엇이냐"고 추궁했다.

한국당 민경욱(인천 연수을) 의원은 "세종역 신설에 대해 이 대표는 찬성, 이시종 충북지사는 반대 입장인데 유력 정치인들이 갈등을 보이면 지역만 피해를 본다"며 "지금이라도 협의체를 구성해 해결책을 찾으라"고 제안했다.

이 지사는 답변에서 KTX세종역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지사는 "세종역이 신설되면 오송역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며 충북지역 여론을 전하면서 고속철이 '저속철'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감도 함께 여야의원들에게 전달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16일 오전 청주시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16일 오전 청주시 충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충북도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내부에서 세종역 신설을 둘러싸고 불협화음이 있다는 지적에는 "서로 각자의 위치에서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국정감사와는 별도로 KTX세종역 신설 찬성의견도 거세지고 있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은 16일 성명서를 내고 "KTX세종역 갈등은 호남 단거리 노선 신설이 해결책"이라며 "호남은 그동안 KTX 노선이 오송으로 19㎞를 도는 바람에 3000원을 추가로 부담하고 있고, 통행시간 가치 등을 따지면 9000원에 달하는 경제적·시간적 손실을 감수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호남 KTX 단거리 노선은 서울과 호남의 교통시간 단축과 사실상 행정수도인 세종시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며 "광주·전남혁신도시, 전북혁신도시와 세종시 간 접근성을 높여 혁신도시 성장과 함께 호남 경제발전도 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감장에 참관인으로 참석한 국토부 관계자도 "지난해 용역 결과로 볼 때 여건이 변하지 않는 이상 지금 당장 세종역 설치는 어렵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강호축 발전문제= 충북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강호축'에 대해서는 여야 모두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강호축은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발전 벨트로, 서울에서 대구, 부산을 남북으로 잇는 '경부축'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충북도는 강호축 핵심 사업으로 충북선 고속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낮은 경제성으로 정부의 예비 타당성 통과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민주평화당 정동영(전주 병) 대표는 의원은 "(충북이)강호축 비전을 제시한 것은 시의적절했다"며 "국토 균형발전을 이끌 강호축 핵심 사업인 충북선 고속화사업에 대해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6일 오전 청주시 청원구 청주공항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이 공항 여객터미널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6일 오전 청주시 청원구 청주공항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이 공항 여객터미널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윤관석(인천 남동을) 의원도 "경부축 위주의 불균형 발전 한계를 극복하고 한국의 새로운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동력으로 강호축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며 "강호축 개발을 위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돕겠다"고 피력했다.

청주공항 발전방향= 충북도의 역점사업 중 하나인 청주공항 LCC(저비용항공사) 유치에 대해서도 의원들이 지원사격에 나섰다.

청주공항을 모(母)기지로 하는 LCC '에어로K'는 최근 국토부에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 신청을 냈다. 충북도는 에어로K의 출범이 청주공항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당 박덕흠(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 의원은 "청주공항을 포함한 지역 거점공항들을 근거리 국가를 연계하는 LCC 중심의 전용공항으로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이달 안에 관계 령 개정을 마무리하고, 늦어도 내년 1분기 중에는 신규 저가항공사 면허 심사를 완료해 달라"고 주문했다.

충북도 국감을 마친 의원들은 청주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 및 주차타워 증축 현장과 청주공항∼KTX 오송역 구간 교통 상황 등을 시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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