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고입 변경 공청회…11월 타당성조사 결과로 여론조사 결정

 

충남도교육청이 아산지역 고교평준화 타당성 조사에 들어가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5월 아산고교평준화시민연대 1인 시위 모습.

충남도교육청이 천안에 이어 아산지역까지 교육감전형 고교입시(고교평준화)를 도입하기 위한 본격적인 사전 조사에 들어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7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22일 오후 7시 아산시청 시민홀에서 아산지역 고등학교 입시제도 변경 관련 공청회를 개최한다. 

도교육청의 고교평준화 타당성연구용역을 수행 중인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책임연구원 박환보 교육학과 교수)이 주관하는 이번 공청회는, 고교평준화 찬반 여론조사에 앞선 연구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아산지역 초·중·고 학부모는 물론 일반 시민도 방청이 가능하다.

타당성 연구는 ▲통학 가능 여부 ▲학교군 설정 ▲학생배정방법 ▲학교 간 교육격차 해소 계획 ▲비선호 학교 해소 계획 ▲단위학교 교육과정의 다양화·특성화 계획 ▲추진 시기 등이 포함돼 있다. 

지난 2012년 도교육청은 고교평준화 법적 배경이 되는 관련 조례와 시행규칙을 공포했으며, 이에 근거해 2016학년도부터 천안지역 학교장전형에서 교육감전형(고교평준화)으로 고입 방법을 변경 운영했다. 

2년이 지난 지금 천안지역 고교 입시제도는 안정화됐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이웃한 아산지역에서도 고교평준화를 요구하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이에 따라 아산지역 고교평준화 타당성연구용역에 들어간 도교육청은 이달 말까지 조사를 마무리 하고 11월 초쯤 최종연구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공청회를 거치고 타당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 도교육청은 아산지역 7개 고등학교(충남외고, 자사고, 특성화고 제외)를 대상으로 여론조사(학부모, 학생, 교직원, 전문가 등)를 실시하겠다는 방침이다.

관련 조례에 따라 여론조사에서 찬성이 65%를 넘으면 도입이 결정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아산지역에서 고교평준화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이를 위한 타당성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며 그 일환으로 지역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 이번 공청회가 열리게 된 것”이라며 “아직 명확한 계획은 없다. 타당성 조사결과를 토대로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