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위원장 김명환) 대의원대회가 정족수미달로 주요안건도 다루지 못했다.

충청권의 민주노총 한 관계자는 18일 <충청헤럴드>와의 통화에서 "민주노총은 17일 오후 강원도 영월 동강시스타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했지만 경사노위 참여여부를 결정해야 할 안건토론은 회의정족수 미달로 개회하지 못하고 유회됐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위원장 김명환)대의원대회가 17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정족수미달로 주요안건도 다루지 못했다.[사진출처=네이버이미지 켑처]
민주노총(위원장 김명환) 대의원대회가 17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정족수미달로 주요안건도 다루지 못했다.[사진출처=네이버이미지 켑처]

전체 전국 1137명의 대의원 중 535명만 참석, 과반인 569명에 부족한 535명만 참석하면서 개회조차 불성사된 것이다.

대의원대회는 ▲1부 11월21일 총파업 결의대회 ▲2부 민주노총 3대 운동전략 정책토론 ▲3부 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사노위(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 관련 안건토론을 진행할 계획이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집행부의 노력이 부족한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총파업을 앞두고 대의원대회를 성사시키는 것은 지도부의 몫이었으나 치열한 토론과 힘 있는 결정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사과한다”고 말했다. 

​문제는 대의원대회의 핵심 의결안건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 건이었으나 경사노위에 대한 토론과 의결이 불발되면서 향후 이 기구 발족이 어떻게 진행될지 여부다.

민주노총은 차기 임시대의원대회 관련, 이달 열리는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논의할 계획이나 언제 대의원대회가 다시 열릴지는 미지수다.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과 현 집행부는 사회적 대화에 복귀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민주노총 내 일부 산별노조에서는 경사노위 참여보다는 총파업투쟁에 집중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노사정위원회를 대체하는 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노사위출범에는 자칫 민주노총을 제외하고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민주노총은 노사정대표자 6인 회의에는 참여하고 있으나, 민주노총은 1999년 경사노위의 전신인 노사정위에서 탈퇴한 이후 아직 복귀하지 않았다.   

옛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를 지금의 경사노위로 바꾸고 참여주체를 확대하는 내용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법 전부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것은 지난 5월이다.

때문에 경사노위는 민주노총의 참여를 기다리며 현재까지 공식 출범하지 못하고 있다. 

민주노총 내부는 대정부 투쟁을 주장하며 경사노위 복귀에 반대하는 강경파와 대화 복귀를 주장하는 대화파간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하지만 대의원대회가 유회되면서 안건을 논의조차 하지 못했다.

이번 대의원대회에서 민주노총이 경사노위 참여를 공식 결정하면, 오는 11월 본위원회를 발족시킬 계획이었다.  

앞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한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은 "17일 민주노총 결정을 지켜보겠다"면서도 "(경사노위 참여를 못하는) 그런 상황이 된다면 내부에서 다시 논의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문 위원장은 노동현안을 추진하는데 민주노총이 불참하면  경사노위가 반쪽될 가능성 때문에  참여를 기다려온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한국노총은 더는 민주노총 참여를 기다리기 힘들다며 민주노총이 빠지더라도 경사노위를 출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