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22, 23일 각각 세종시와 충북도 국감에서 이틀에 걸쳐 충청권을 달궜다.

2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북도 국감에서 충청권 핫이슈인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집중 거론되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이 충청권을 넘어 확산할 조짐을 보였다.

바른미래당 주승용(여수을) 의원은 충북도 국감에서 KTX 세종역 신설 필요성과 관련, "행정수도에 KTX 역이 없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언젠가는 KTX 세종역이 들어서야 한다면 하루라도 빨리 들어서야 한다"며 주장했다. 
주 의원은 "세종역을 놓고 세종과 충북이 갈등을 겪고 있지만, 지역의 이해관계만 따질 것이 아니라 전 국민이 어떻게 (행정수도인 세종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22일 세종시 국감에 이어 23일 충북도 국감에서도 연이틀에 걸쳐 국감장을 달궜다. 사진 왼쪽은 이춘희 세종시장, 오른 쪽은 이시종 충북지사.[사진=연합뉴스]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22일 세종시 국감에 이어 23일 충북도 국감에서도 연이틀에 걸쳐 국감장을 달궜다. 사진 왼쪽은 이춘희 세종시장, 오른쪽은 이시종 충북지사.[사진=연합뉴스]

같은 당 강창일(제주시갑) 의원도 "세종시의 인구가 60여만 명을 넘어서고, 국회 분원이 들어서면 사실상 행정수도가 될 것"이라며 "(행정수도가 될) 세종시에 세종역이 생기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나섰다. 
민주당 김병관 의원은 그러나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잘못하면 지역 이기주의로 비칠 수 있는 만큼 충청권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충청권 협력을 주문 했다. 

자유한국당 김영우(포천시·가평군) 의원은 "세종역 신설 문제 때문에 충청권이 갈등의 도가니에 들어가는 것이 안타깝다"고 전제한 뒤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니까 다른 지역에서 의견을 충분히 내지 못한다는 시각이 있다"고 꼬집었다.  
KTX 세종역 신설 문제는 지금까지 충북과 세종을 중심으로 갈등을 겪으며 충청권의 문제로 인식됐다. 
그러나 주 의원과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 등은 지난 22일 세종시 국감에 이어 이날 충북도 국감에서도 KTX 세종역 신설을 공개적으로 지지하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이 더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주승용 의원 역시 "세종시에 KTX 정차역이 없어 많은 국민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만큼 반드시 역이 설치돼야 한다"며 "내일(23일) 충북도 국감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 언급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KTX [사진=연합뉴스]
KTX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은 "세종시 현안이 행정수도 완성·국회 설치·KTX 세종역인데, 다 찬반양론이 뜨겁다"며 "충북 오송역의 경우 정치적인 이유로 만들어진 것으로 아는데, 세종과의 거리가 멀어 이동에 손실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와달리 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충북과 대전을 중심으로 KTX 세종역에 대한 반대 의견이 많다"며 "인근 지역에서 세종시를 어떤 눈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잘 살필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다른 지역과 긴밀한 협의 과정 없으면 취지는 좋아도 과정상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도 KTX 세종역으로 촉발된 지역갈등 양상을 짚으며 "충북도지사와 관련 사안에 대해 협의하고 있느냐"고 질의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매우 여러 차례 하고 있는데, 대체로 충북 오송역과 세종시 간 교통 불편 사안에 대한 (충북권) 불만이 많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서로 해답을 갖지 못하고 있어 풀어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 문제가 정치적 쟁점이 될 가능성도 보였다. 
한국당 충북도당은 이날 국감과 관련해 성명을 내 "주 의원 등 호남지역 의원들이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해) 잇따라 찬성하는 것은 정계 개편 가능성이 제기되는 시점에서 여당 대표의 지역구 사업을 챙기려는 의도 아니냐"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