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이 해임국민청원 에 왜 올랐나=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하라는 요구의 글이 올랐다.

찬반논란이 거센 것도 당연하다. 한쪽에선 해임하라는 것이고, 한쪽에서는 해임을 요구하는 청원자를 조사하라는 주장이 팽팽하다. 

무슨 일 때문인 가.

청와대 국민 청원게시자는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그 부인이 피고발인 신분으로 경찰조사가 시작되는 민감한 시점에,  소관부처 장인 김부겸 행안부장관이 경기도의회 특강을 계기로 이지사를 만난것은  매우 의심스러운 행보가 아닐 수 없다며 해임을 주장했다.[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켑처]
청와대 국민 청원게시자는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그 부인이 피고발인 신분으로 경찰조사가 시작되는 민감한 시점에, 소관부처 장인 김부겸 행안부장관이 경기도의회 특강을 계기로 이지사를 만난것은 매우 의심스러운 행보가 아닐 수 없다며 해임을 주장했다.[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켑처]

내용은  지난 25일 경기도청사와 같이 있는 경기도의회를 방문한 기회에 이재명경기기사를 면담하면서 빚어졌다. 

김 장관은 이날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경기도의원을 상대로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 방향'을 주제로  특강을 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 공약의 진행 상황 등을 설명했다. 이어 오는 30일 경주 지방자치박람회에서 그동안 기획재정부와 논의해 온 재정분권 관련 결과물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도의회 특강뒤에 이재명 도지사와도 잠시 면담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5일 김부겸 행안부장관(왼쪽)이 이재명 경기지사와 악수하고 있다[사진=경기도 제공]
지난 25일 김부겸 행안부장관(왼쪽)이 이재명 경기지사와 악수하고 있다[사진=경기도 제공]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김 장관의 해임을 요구하는 글이 등장했다. 곧바로 이를 반대하는 청원자들이 등장, "어이없다"고 반박했다.

당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김 장관의 특강과 이 지사 면담에 대해 "수사 개입"이라며 해임 청원글이 올라왔다.

 청원게시자는 " 경기도지사와 그 부인이 피고발인 신분으로 경찰조사가 시작되는 민감한 시점에, 경찰들의 소관부처 장인 행안부장관이 경기도의회를 방문해서 특강을 하는 것은 매우 의심스러운 행보가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더욱이 특강 전후 경찰 소환조사를 앞두고 있는 이재명 지사와 별도의 개인면담을 한다는 것은 해당 부처장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며 명백한 수사개입"이라고 거듭 밝혔다.   
또 "공직자로서 각 직분의 윤리를 준수해야 하는 자로서 기존의 약속도 취소해야 함이 마땅하거늘 어찌해서 현 장관이신 김부겸 장관은 급히 잡은 일정임에도 굳이 취소도 하지 않고, 이재명 지사와의 개별 면담도 없는 것처럼 변명하고 계신 것은 공직자 윤리에 어굿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직자의 공정성과 윤리를 훼손시키고 공직자에 대한 신뢰를 추락시킨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을 청원한다"고 밝혔다.
이 게시글에는 29일 11시 30분 현재 7391명이 동의한 상태다.

김부겸 행안부장관의 해임을 반대하는 국민청원[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켑처]
김부겸 행안부장관의 해임을 반대하는 국민청원[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켑처]

이와 달리  김 장관이 이재명 경기지사를 만났다는 이유로 해임은 안된다는  청원글등이 게시됐다.

한 청원자는 "저는 해임에 절대 반대한다. 김부겸 장관 해임 청원 묵살해달라"고 했다.

또다른 청원자는 "김부겸장관이 이재명도지사를 만났다고 하여 해임을 청원한 자들은 심신미약이거나 정신미약 혹은 적폐의 지원을 받는 댓글부대일 것"이라며 "이들의  정체를 꼭 밝혀달라"고 게시하고 있다.

역사학자 전우용씨는 당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행안부 장관이 도의회에 강연 왔다가 옆 건물의 도지사를 만나고 가는 건 지극히 ‘상식적’인 의례"라며 "공개리에 만난 자리에서 수사와 관련해 ‘염화시중의 미소’를 나눈다는 것도 ‘상식적으로’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상식적인 의례를 굳이 회피하는 게 오히려 수사 외압이 될 수 있다"며 "행안부 장관을 해임해야 한다고 설치는 자들이 '자부'하듯이, 문재인 정권에서 수사에 대한 외압이 통할 리 없다. 생떼를 쓰더라도 앞뒤는 맞춰야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