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충남도당 “도, 양승숙 전 장관 특혜 시비 책임 있게 조사해야”

29일 정의당 충남도당은 논평을 통해 여성정책개발원장 공모 과정에서 불거진 특혜 논란의 책임있는 조사를 도에 촉구했다.

충남도 여성정책개발원장 공모 과정에서 불거진 특혜 논란(본보 28일자 <충남도, 공공기관장 ‘측근 인사’ 무리수 논란>보도 등)이 확산되고 있다. 자유한국당에 이어 정의당까지 이번 사태에 대한 도의 책임있는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속한 더불어민주당과 대척점에 있던 한국당의 공세와 달리, 상당부분 공조 노선을 걷고 있는 정의당에서 나온 메시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게 다가오고 있다.

29일 정의당 충남도당은 논평을 통해 “충남도에서 공공기관장 인선 과정에서 특정인 밀어주기 의혹이 불거졌다.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원장 채용과정에서 특정인을 임명하려고 점수를 올려줬다는 의혹”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이번에 원장 후보자로 결정된 인사는 양승숙 씨다. 양 씨는 창군 53년 만에 최초로 장성에 진급했으며, 지난 6.13지방선거에서는 양승조 현 충남도지사 캠프 공동선대위원장과 여성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을 지낸 바 있다”며 “민선7기 초대 정무부지사(현 문화체육부지사)로 거론될 정도로 양 지사와 가깝다”고 분석했다.

이를 바탕으로 정의당은 “겉으로 드러난 경력은 특혜채용 시비가 일기에 충분하다. 더구나 임원추천위원회가 후보자 3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했는데, 80점 이상 점수를 받은 후보자가 양 씨가 아니라는 점이 추가 확인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양 씨가 여성정책개발원 원장으로서 직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면서 “최초 여성 장성으로 진급한 경력은 나무랄 데 없다. 그러나 여성정책과 관련해 이렇다 할 경력은 찾아볼 수 없다. 그의 군 경력이 세심한 감수성을 요하는 개발원 업무 특성과 제대로 어우러질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또 “석연치 않은 대목은 또 있다. 임원추천위원회가 채용을 진행하면서 일체의 기록도 남기지 않았다는 사실을 내부 취재를 통해 확인했다”며 “지자체도 작은 정부고, 산하 공공기관은 구성단위다. 인사투명성은 기본이다. 그럼에도 공공기관장 채용 과정에 아무런 기록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은 경악스럽다”고 문제점을 언급했다.

이들은 계속해서 “그럼에도 충남도는 이해할 수 없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임원추천위원회가 해당 보도를 문제 삼아 법적 조치를 시사했다”며 “의혹이 있다면 관련 근거를 제시해 해명하면 될 일이다. 아무런 근거도 내지 못한 채 언론 보도를 문제 삼는 행태는 오만으로까지 보인다”고 일갈했다.

끝으로 이들은 “지자체가 산하 단체장의 측근에게 특혜를 주는 방식으로 인사행정을 운영한다면, 그 결과는 말하지 않아도 뻔하다”면서 “충남도의 책임 있는 해명을 촉구한다. 논란이 된 양승숙 씨도 명확한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