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이어 여성단체 반발 성명…“양승숙 전 장군, 자진 사퇴해야” 촉구

충남도여성정책개발원장 공모와 관련된 '특혜의혹'이 정치권을 넘어 시민사회로까지 번지고 있다. 여성정책개발원 전경. [자료사진]

충남도여성정책개발원장 공모와 관련된 특혜의혹(본보 29일자 <충남도 여성정책개발원 인사 의혹, 파장 확산>보도 등)에 대한 파장이 정치권을 넘어 시민사회로까지 번지고 있다. 하지만 양 전 장군은 사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논란의 장기화가 예상되고 있다.

31일 충남여성단체연대는 성명을 통해 “여성정책개발원, 절차와 내용이 부적합한 여성의 임명철회와 자진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여성정책개발원은 충남여성들의 삶의 질 향상을 중점으로 한 연구, 교육기관으로서 충남도의 유일한 씽크탱크이자 15개 시군과 도 성평등 정책의 허브기능을 맡고 있다”며 “민선7기는 양승조 도지사의 저출산, 고령사회, 사회적불평등과 저성장 등 사회정의와 성평등을 근간으로 한 혁신동력을 추진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하지만 양 지사의 최근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 임명 과정을 지켜본 바, 과연 시대정신을 구현하는 리더인지, 상식에는 맞는 결정인지, 도민의 눈높이를 얼만큼 헤아리고, 의견을 수렴하는지 알 수 없다”며 “오히려 충남여성들의 분노만 키우고 있다”고 반발했다.

특히, “원장으로 임명된 여성은 선거캠프에서 활동했던 측근으로 정치적 인사로 분류된다. 더군다나 성평등 정책과 무관한 사람”이라면서, “원장후보 선발 기준에서도 점수를 조정해 임명됐다는 어이없는 상황에서 양 지사는 이 사태를 방관하고 있기에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일갈했다.
 
또 “17개 광역시도에서 충남도는 5년 연속 성평등 지수가 하위지역에 머물고 있는 수준이다. 충남여성들의 일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연구는 더 강화되고, 확대돼야 한다”며 “충남여성정책의 유일한 기관장을 성평등과 무관한 측근을 기용하느라 충남여성의 삶을 사소하게 여기는 것은 아니냐”고 따졌다.

계속해서 이들은 “공공기관의 청렴과 투명성, 반부패를 실천해야할 위정자가 점수조정으로 처음부터 절차상 하자가 있다는 불신을 갖고 시작한다는 것을 충남여성들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양 지사는 도민에게 인사 참사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즉각 사과할 것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 임명자의 자진 사퇴 ▲공정한 절차로 재공모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에 임명된 양승숙 전 장군은 임원추천위원회의 면접 결과 최종 3인 선정 기준인 80점에 미치지 못하자 전체 후보의 점수를 올리는 방법으로 포함시켰다는 특혜의혹을 받고 있다. 

그러나 그는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최근 <디트뉴스24>와의 인터뷰에서 “심사를 받는 사람 입장에서 심사 결과에 따를 뿐”이라며 자진사퇴 여부에 대해 "그럴 일은 없다. 우선은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