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정례브리핑 “도정합류 제1조건, ‘가치와 철학’ 공유”…측근 합류 ‘지속’ 예고

양승조 충남지사는 6일 정례브리핑에서 '동지'의 도정 합류가 당연하다는 입장을 견지하며 지속적인 측근인사의 도정합류를 시사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최근 불거진 인사 잡음과 관련, 동지(同志; 뜻을 같이 하는 사람)의 도정 합류는 근본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추후에도 그의 ‘동지’의 합류는 지속될 전망이다.

양 지사는 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충남도여성정책개발원장 공모에서 불거진 ‘특혜의혹’에 대해 “일부 잡음은 인정하지만, 근본적으로 절차를 위반하거나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인사추천위원회의 심사결과가 완전히 나온 뒤 점수가 조정된다면 공문서 위조라는 위법의 소지가 있지만, 심의 과정에서 심사위원들이 협의를 통해 자체적으로 조정하는 건 큰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며 “이후 벌어지는 상황은 보다 면밀하게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또 정무보좌관 신설과 관련된 ‘측근 챙기기’ 논란에 대해서도 “‘전문임기제’는 일반 행정직 공무원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업무에 전문 인력을 보강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이미 다른 광역단체는 운영 중”이라고 해명했다.  

특히 “분명하게 말씀드리지만 ‘측근 챙기기’라는 것이 부정적이지만, 선출된 공직자가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과 국정·도정·시정을 함께 이끄는 건 너무나 당연하다. 대통령도 측근이 많다”면서 “다만 가까운 사람이라도 도덕적으로 커다란 하자는 없어야 한다. 그런 문제가 있지 않고서야 ‘측근 챙기기’가 아닌 뜻을 같이하는 사람과 함께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6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정례브리핑 전경.

이어서 “자칫 도정이 ‘일방통행‘이 될 수 있지 않겠냐”는 우려가 제기되자, 양 지사는 “과거 반대편에 있던 사람도 현재 충분히 뜻과 도정의 철학을 같이 한다면 얼마든지 함께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현재 반대편에 있는 사람은 모르겠다”고 선을 그었다.

양 지사는 조직개편 이후 개방형으로 바뀌게 된 공보관직에 대해서도 ‘도정 철학 공유’를 제1조건으로 내걸었다. 

그는 개방형직 공보관의 최우선 조건을 묻는 질문에 “도정의 철학과 가치가 부합해야 한다”며 “염두에 두고 있는 사람은 전혀 없다. 개방형으로 공모하지만 내부 공무원들도 함께 할 수 있는 길이 열리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에서 수급할 생각은 아니다”라고 여지를 남겼다.

한편, 양 지사는 육군사관학교 이전 공약과 관련해 “아직은 표면적으로 거론할 단계가 아니다. 일정이 성숙되면 상대 기관과 협의해 발표하겠다”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이와 함께 정부의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부지사 1석이 늘어날 경우에 대한 질문에 “도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사회양극화와 저출산 극복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기반이 마련돼야 하는데, 이런 관점에서 고민해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