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방경찰청, 조직적 사기행각 벌인 8명 구속

경찰이 입수한 압수품들.

노숙자 등 무직자를 사업체 직원으로 속인 뒤 대출금을 가로챈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충남지방경찰청은 무직자를 유령 사업체 직원으로 둔갑시켜 각종 대출금을 가로챈 A(37)씨 등 16명을 사기 등의 혐의로 입건하고 이중 8명을 구속했다고 6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지난 2016년 12월부터 최근까지 무직자들을 허위 사업자나 직원으로 둔갑시킨 후 23명의 명의로 은행으로부터 10억2000여만 원을 대출받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결과, 이들은 노숙자나 급히 돈이 필요한 이들에게 접근해 밥을 사주면서 환심을 산 뒤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 정보를 빼내고 피해자들이 직장인 것처럼 서류를 꾸며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았다. 

중고차 대출 이외에도 휴대폰을 개통해 대포폰으로 유통하거나 신용카드를 개설해 카드론 대출, 결함상품에 가입해 돈을 챙겼다.

또 피해자들이 은행에서 중고차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사전에 은행 직원에게 받을 질문을 알려주는 등 치밀함을 보이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시 압수한 피해품은 피해자에게 돌려줄 예정”이라며 “기차역사 부근에 기거하는 노숙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도 불법 대출 광고가 확인되므로 온·오프라인 단속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