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 일정 두고 찬반 주체 의견 대립…연말까지 최종 권고안 도출 불투명

대전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 김영호 위원장이 7일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일정 및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 김영호 위원장이 7일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일정 및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의 공론화 일정이 불투명해졌다. 찬반으로 팽팽하게 대립하는 주체들 간에 의견조율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올해를 넘길 공산이 커졌다.

7일 대전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이하 위원회) 김영호 위원장은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대 측은 내부적으로 의견을 조율해 차후 보내준다고 했지만, 찬성측은 기간 지연에 반발하는 측면이 있어 일정을 구체적으로 밝히기가 어렵다”며 이같은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공론화 일정 마무리 날짜를 못 박는 것 자체에 대해 한 쪽에서는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일정 확정에 대해 합의가 안 된다면) 공론화위원회가 일정을 정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도시공원 일몰제의 특성상 아주 늦어지는 것은 원치 않는다”고 덧붙였다.

당초 위원회는 이날 추후 계획 및 일정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사업 반대 측에서 일정 확정 자체를 사업 강행 의도로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 반면 찬성 측은 “반대 측에 너무 끌려가고 있다”며 기간 지연에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조기에 일정을 확정해 연말까지 결론을 내려던 위원회의 구상에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이와 관련 김영호 위원장은 “지난달 26일까지 권고안을 결정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질타 받을 일은 질타 받고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 지겠다”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

이어 “다만 무언가에 떠밀려 결정하는 것은 책임지는 모습이 아닌 것 같다. 최대한 빨리 공론화 일정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위원회는 반대 측이 요구한 보완사항을 대부분 수용하고자 했다. 어려움이 있지만 찬반의견을 수렴해 수용성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위원회는 공론화 절차를 위한 시민참여단을 추가로 모집하기로 했다.

시민참여단 선정방식은 유선전화 방식으로 모집한 기존 시민참여단 150여 명의 계속 참여여부를 타진한 뒤, 동일한 인원을 무선전화 방식으로 추가 모집한다.

김 위원장은 “기존 시민참여단과 새로 구성된 참여단 모두 1·2차 통합 숙의 과정을 거치는 것은 물론 시민토론회 현장 방문 일정도 모두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