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이하 대전본부)는 10일 오는 21일 민주노총의 총파업과 관련, "촛불의 명령을 잊지 않고 중단없는 적폐청산과 사회개혁에 헌신적으로 나서고 있는 노동자들의 총파업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대전본부 이날 대전시청 북문에서 '11.​21 민주노총 총파업 지지 대전 종교시민사회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재벌개혁·사회개혁을 위한 이번 총파업이 노조라는 울타리 조차 없이 열악한 노동환경에 놓인 수많은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진정한 민주노총의 사회적 책임이라 생각한다"라며 "대전지역의 종교계, 시민사회단체는 이러한 뜻을 모아 노동자들의 의로운 행동에 박수를 보낸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대전 촛불혁명 2주년,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는 대전 촛불혁명 2주년을 맞아 지난 1일 오전 11시 대전시청 북문앞에서,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 블로그seocheon켑처]
대전 촛불혁명 2주년,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는 대전 촛불혁명 2주년을 맞아 지난 1일 오전 11시 대전시청 북문앞에서, 국민주권실현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 블로그 seocheon켑처]

회견문을 통해 이들은 "민주노총은 오는 21일 △노동-사법적폐청산 △ILO 핵심협약 비준 △노동법 전면 개정 △탄력근로시간제 기간 확대 저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재벌적폐청산과 모든 국민의 노조할 권리,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총파업을 계획하고 있다"면서 "대전지역의 노동자들 역시 총파업에 적극 참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 정부에 대해선 "촛불정부를 자임하는 문재인 정부는 노동존중 사회를 약속하며 공공부문 정규직화, 최저임금 1만원, 주 52시간 상한제법 개정 등을 추진했다"며 "노동자들의 오랜 투쟁의 결과물인 최저임금 1만원의 단계적 시행은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로 유명무실화 되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노동시간 단축을 위한 주 52시간 상한제는 탄력근로제 확대 실시로 무력화 될 위기에 놓여 있고, 박근혜 정권의 사법적폐로 인해 피해를 입은 전교조는 아직도 법외노조"라며 "최근에는 일자리 창출을 빙자한 재벌특혜이자 반토막 임금으로 노동의 질을 저하시키는 ‘광주형 일자리’까지 추진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전본부는 "문재인 정부는 재벌개혁과 적폐청산, 사회대개혁을 완수하고 촛불정부를 자임했던 스스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적폐세력은 척결의 대상이지 타협의 대상이 아니며, 경제위기의 책임을 민주노총과 진보민주개혁세력에게 전가시켰던 박근혜 정권과는 다른 길을 택하라"고 촉구했다.

회견자리에는 박규용 목사(우리겨레하나되기대전충남운동본부 상임대표, 대전기독교윤리실천운동 대표)와 이광진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기획위원장의 지지발언, 그리고 이대식 민주노총 대전본부장(대전민중의힘 상임대표)의 연설이 있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