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의 삶이 팍팍한 데 이를 챙겨야 할 충북지역 시·군의회가 제 몫부터 챙기기에 바쁘다. 서민이야 어찌 되든 의원 의정비를 크게 올릴 움직임이다.

충북지역 시·군의회 가운데 일부는 공무원 보수 인상률(올해 기준 2.6%)에 맞춰 올릴 계획이나, 다른 의회는 큰 폭 인상을 추진하는 것이다. 현재대로  동결이나 삭감하는 곳은 아직 없다.

의정비는 주민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하는데, 인상 폭이 그해 공무원 보수 인상률을 뛰어넘으면  주민 동의를 받아야 한다.

충북 괴산군 의회 의정비 심의위원회의 경우 지난 22일 회의에서 내년 군의원 월정수당을 무려 10% 인상하기로 결정, 다음 달 여론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충북괴산군의회[사진=연합뉴스]
충북괴산군의회[사진=연합뉴스]

괴산군 의회 의성비 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괴산군 의원의 1인당 월정수당은 한 해 1천797만 원에서 1천977만 원으로 오르고, 의정 활동비(1천320만 원)를 합친 보수 총액은 3천297만 원으로 뛴다.

괴산군 관계자는 "2009년 이후 10년 동안 동결된 의정비가 도내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라며 "다른 의회와 형평성을 맞추는 차원에서 두 자릿수 인상안이 나온 것 같다"라고 말했다.

충북 옥천군 의정비 심의위원회도 마찬가지다. 옥천군 의회 의정비 심의위원회도 공무원 보수 인상률을 웃도는 큰 폭 인상 카드를 검토 중이다.

앞서 2차례 열린 회의에서는 한 해 3330만 원인 의정비를 현실화하자는 목소리가 주류를 이뤘다고 현지에서 밝히고 있다.

박영웅 옥천군 의정비 심의 위원장은 "낮은 의정비가 참신한 인재의 지방의회 진출을 막는 걸림돌이 된다는 데 공감하는 분위기"라며 "의정비를 현실화한 뒤 의정활동에 더욱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자는 여론이 우세하다"라고 말했다.

이 위원회는 이달 30일 3차 회의를 열어 내년 의정비를 결정할 예정이다.

충북보은군 의회 본회의 전경[사진=연합뉴스]
충북보은군 의회 본회의 전경[사진=연합뉴스]

충북 제천시 의회도 지난 2010년 이후 9년째 의정비가 동결했던 만큼 의회 내 인상 여론이 높다.

제천시는 인구나 규모 면에서 충북 3번째지만, 의정비는 3천420만 원으로 5위 수준이다.

최영섭 제천시 의정비 심의 위원장은 "9년간의 물가 상승률만 반영해도 큰 폭의 인상 요인이 발생한다"라며 "현실화 목소리가 높지만, 부담스러워하는 의견도 있다"라고  전했다.

충북 영동군 의회와 보은군 의회도 공무원 보수 인상률을 그대로 적용해 의정비를 인상한 곳도 있다.

영동군 의회와  보은군 의회는 이미 군의원 월정수당을 2.6%씩 올렸다.

이 지역 군의원의 내년 의정비 인상으로 연간 의원 한 사람당  보수는 각각 3천334만 원과 3천266만 원이 된다.

영동군 관계자는 "민생경제 상황과 주민 여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인상안을 마련했으며, 의회에서도 비슷한 의견을 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앞서 충북 시·군의회 의장단은 지난 8일 협의회에서 '5급 공무원 20년 차' 봉급 수준으로 의정비를 올리는 데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져 시민단체 등의 거센 비난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