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에 "시교육청 여론수렴 없었다" 거짓…교복업자 유착 의혹 등 가중

세종시의회 안찬영 의원이 무상교복지원 조례(본보 10월 17일자, 11월 25일자 보도)와 관련, 세종시교육청에 책임을 전가했던 발언들이 거짓으로 드러나 빈축을 사고 있다.

안 의원은 지난 28일 <세종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무상교복 사태에 대해 “실제 수요자인 학부모와 학생에 대한 투명한 설문조사가 시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교복 지급 방식을 고정하지 말자는 의도로 현금과 현물 병행으로 간 것"이라며 "혜택받는 학생 범위를 넓히고 최종 결정은 학교장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말했다.

또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는 “시교육청에 (무상교복 지급 방식) 관련 여론 수렴을 해 달라고 했는데 안 했다. 학부모가 원하는 건 편한 교복을 입게 해 달라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시교육청의 책임을 주장했다.

그러나 시교육청은 이미 학생, 학부모, 교직원은 물론 교복업체의 의견을 수렴해 세종시의회와 안 의원에게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세종시의회 안찬영 의원[사진=박해은 시민기자]
세종시의회 안찬영 의원. [사진=박해은 시민기자]

교육청 관계자는 29일 “학교 운영위원장 연합회와 학부모연합회 임원, 초중고 교복 담당자, 관내 교복업체 등과 공동으로 10월 2일~23일까지 관내 3개 초등학교(조치원명동초, 도담초, 한솔초)와 3개 중학교(조치원중, 종촌중, 글벗중) 학생 75명과 학부모 14명, 교직원 14명 등 총 1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이를 종합한 결과 무상교복 지급 방식에 대해 ‘현물 지급(75명, 73%), 현금 지급(28명, 27%)’으로 나왔고, 교육청 의견을 첨부해 서금택 의장과 안찬영 부의장에게 전달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0월 17일과 11월 1일, 5일에도 이 문제로 안 부의장을 면담했다"며 “지난 1일 면담 당시에는 서금택 의장도 함께 있었고, 6일에는 채평석 행정복지위원장과 박성수 의원, 이영세 의원, 수석전문위원이 참여한 가운데 면담을 했고, 이 과정에서 안 의원은 방에 들어왔다 나갔다 했다"고 구체적인 증언을 덧붙였다.

그동안 언론을 통해 보도된 안 의원의 주장과는 상반된 내용이다.

이에 대해 세종지역 시민단체 관계자 A씨는 “안 의원을 비롯한 세종시 의원들은 충분한 상의와 검토를 하고서도 교육 주체별로 참여한 무상교복 지원에 대한 수렴 의견을 이유없이 무시하거나 감추고 있다”며 “이는 명백한 교육감 길들이기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같은 정황은 안 의원에게 향하고 있는 교복업체 유착 의혹도 짙게 만들고 있다.

안 의원은 최근 무상교복지원과 관련, 교복업체를 운영하는 지인과의 유착 의혹에 휩싸여 있다.

또 중학교 신입생 학교 배정과 관련 밀실행정, 하룻밤 사이 한솔 중 증축 공사비 46억 원을 뚝딱 만들어 낸 장본인이라는 등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세종시 교육·시민단체 연합회는 "안 의원의 유착관계 등 비리의혹을 밝혀 달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다음 주 월요일 검찰에 제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