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비판 성명…중구의회·민주당 대전시당 '재식구 감싸기'
중구의회, 30일 본회의서 해당의원 윤리위 회부...내달 징계 결정

지난 지방선거에서 구민들에게 선택받은 대전중구의회 의원들이 당선증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장면.
지난 지방선거에서 구민들에게 선택받은 대전중구의회 의원들이 당선증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장면.

최근 대전 중구의회에서 발생한 의원 간 성추행 사건에 대해 여성단체가 강력한 징계를 촉구하고 나섰다.

29일 대전여성단체연합(이하 여성단체연합)은 성명을 발표하고 “중구의회 성추행 사건은 제대로 해결 방향을 찾지 못하고 구민들에게 실망감과 분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사건 발생 후 두어 달이 지나도록 제대로 된 징계를 하지 못하는 행태는 미투 국면과 갑질문화에 분노하는 정서에 역행하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여성단체연합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일어난 이번 성추행 사건은 중구청장과 공무원, 의원들이 함께 자리한 술자리에서 박찬근(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동료 여성의원에게 과도한 스킨십을 하면서 발생했다.

술에 취한 박 의원은 한국당 여성 의원 2명에게 과도한 신체 접촉을 시도했고, 이후 성추행 논란으로 비화되자 박 의원이 여성 의원 2명에게 사과했다. 그러나 중구의회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민주당 윤리심판원도 당시 사건에 대해 자체 조사를 벌인 뒤 지난 9일 박 의원에 대해 주의 차원인 ‘경고’ 처분을 내리고 사건을 마무리했다.

이에 대해 여성단체연합은 “같은 정당에서 배출한 문재인 대통령이 성희롱·성추행사건에 대해 무관용의 원칙으로, 원스트라이크아웃의 강력한 제재를 선언했음에도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너그러운 징계인 경고로 일단락시킨 것은 심히 유감”이라고 반발했다.

이들은 또 “2018년 대한민국에 불어온 미투열풍이 어떤 의미인지 중구의회는 제대로 아는지 묻고 싶다. 이 사건은 명백하게 정치권 성추행 사건”이라며 “가해자와 피해자가 사적인 개인이 아닌 공인들의 행태여서 눈가리고 아웅하거나 소나기만 피하는 심정으로 대충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중구의회도 더 이상 시간을 끌며 동료의원에 대해 '제 식구 감싸기식'의 관용을 베풀지 말기를 바란다”며 ▲가해자의 공식적인 사과 ▲중구의회 윤리위원회 개최 시 여성인권 전문가 자문 반영 ▲성인지교육 실시 ▲경찰 인지수사 될 수 있도록 당사자 적극 조사 등을 촉구했다.

한편, 중구의회는 박 의원 징계와 관련 30일 본회의를 열고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전체 7명으로 구성되는 윤리위는 박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 및 수위를 결정한 뒤 내달 5일로 예정된 본회의에 상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