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등 여성단체 '2차피해' 주장…4일 성희롱고충심의위 '책임있는 태도' 촉구

3일 공공운수노조 여성위원회와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지역의 여성단체들은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충남국악관현악단 성폭력 사건 2차 피해 사태 관련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충남국악관현악단 내부에서 벌어진 성폭력사태와 관련, 관리·감독 기관인 천안시가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사법기관의 판결까지 나온 이상 신속하고 강력하게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3일 공공운수노조 여성위원회와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와 지역 여성단체 회원들 10여 명은 천안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시의 불성실한 사후관리와 사건 접수 후 늦어지는 처리 절차를 규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충남국악관현악단은 도가 재정의 60%를 지원하고 천안시가 관리·감독하는 문화예술기관으로 지난 2015년 2월, 예술감독에 의해 단원들이 성추행을 당한 사실이 들어났다.

해당 예술감독은 2017년 10월 징역 1년 6개월과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40시간 이수를 선고받았고, 2심 항소도 기각돼 1심형이 확정됐다. 하지만 이후 미온적인 대처로 단원들이 2차 피해에 노출됐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예술감독이 구속된 뒤에도 관현악단을 총괄하는 악장은 성추행 사실을 부인하는 발언을 수차례 했고, 천안시는 오는 4일 2차 피해를 다루는 심의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들은 “악장은 예술감독의 가해 사실을 몰랐다고 말하는가 하면, 사무실과 같이 개방된 공간에서 성폭력이 일어날 수 없다는 말 등을 했다. 이에 피해단원들은 2차 피해를 호소하면서 올해 4월 천안시로 피해조사를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하고, 6월에 여성가족부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긴급 신고센터에 사건을 접수했다”고 그동안의 경위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악장의 발언들은 피해자들을 심리적으로 위축되게 만들었으며, 자책감과 무력감을 안겨줬다. 또 악장은 피해자들의 문제제기가 악단의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단원들이 분열할 수밖에 없는 분위기를 만들었고, 책임은 단원들에게 돌렸다”며 “어렵게 성폭력 사실을 밝혔던 단원들에게 계속 해서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겨주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천안시도 책임을 피해갈 수 없다. 성폭력 사건 가해자가 처벌을 받고 악단을 떠났다고 하더라도 2차 가해가 발생하지 않을 분위기 조성과 교육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고 지켜봐야 했다”며 “그러나 형식적인 교육 몇 번과 예술감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람을 위력이 있는 악장의 자리에 앉혀놓았다. 이는 곧 사후 관리가 전혀 되지 않았다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2차 피해 조사는 4월 접수 이후 8월에야 이뤄졌고, 조사 과정에서 조사위원에 의한 2차 가해가 있어, 피해 단원들이 괴로움을 당하기도 했다”며 “피해 단원들은 현재 악장과의 공간 분리, 재발 방지를 위한 시의 철저한 관리·감독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들은 “내일(4일) 있을 성희롱고충심의위원회에서 시가 지금까지의 불성실함과 관리 미비를 인정하고, 피해 단원들이 2차 피해를 호소하는 맥락과 환경을 이해한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책임을 다 할 것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