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18일 민간사업자 공모…대규모 민간 자본 유치, 사업 성패 가늠
대기업 투자 유치 따른 '지역 중·소상인 반발' 해결 과제

대전역세권 개발 조감도. 대전시 제공.
대전역세권 개발 조감도. 대전시 제공.

코레일이 대전역세권 부지 개발을 위한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서는 가운데, 1조 원 규모의 민간자본 유치 가능성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대기업의 참여 여부와 지역 소상공인들과의 공감대 형성이 사업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코레일과 대전시 등에 따르면, 대전역세권 사업은 대전역 인근 6만 6334㎡를 대상으로 오는 18일부터 내년 3월 27일까지 100일간 민간사업자를 공모한다.

앞서 코레일은 지난 8월 1일 서울 사옥에서 대전역세권 사업 설명회를 진행, 신세계와 롯데 쇼핑 등 유통사 두 곳과 태영건설, 한화도시개발 등 건설사 5곳을 포함해 모두 20여 개 업체가 참여해 높은 관심을 보인 바 있다.

하지만, 1조 원에 달하는 대규모 민간 자본을 유치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실제, 대전역세권 개발 민자 공모는 이번이 벌써 세 번째 시도다. 지난 2008년 민자 유치 실패 이후 2015년 2차 공모를 시도했으나 참여의향 기업이 없어 모두 무산됐다. 경제성과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대전에는 이미 신세계 사이언스 콤플렉스와 용산 현대 아울렛 등 대규모 상업시설이 추진 중이다. 성격이 비슷한 대규모 상업시설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역세권 개발에 대한 전망이 밝을 수만은 없는 이유다. 

이와 함께 대기업의 참여로 인한 지역 중·소상인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대전시와 코레일은 사업자 유치를 위해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을 수립하고 대전상인연합회, 전통시장연합회, 상점가연합회 등 상인단체와 상생협약을 체결하는 등 사업여건을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이번 협약에 동참한 상인단체들의 대표성을 문제 삼고 있다. 이들 상인단체들이 지역 중·소상인들을 대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대전경실련 이광진 조직위원장은 “대전시가 사업 추진을 위해 지역 상인회와 상생 협약을 체결했는데, 상인회는 지역 상인들을 대표할 수 없다”며 “대전시가 지역 주민·상인들의 의견을 물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중소상인들을 살리기 위해 정부에서도 여러 대책들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기업을 끌어들이려는 건 일관성 없는 정책”이라고 비판하며 “파이 하나를 나눠먹어야 하는데, 결국 지역 상인들을 죽이는 꼴”이라고 우려하기도 했다.

한편, 정인수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역세권이 활성화되면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철도 유휴부지가 상업, 문화, 교통이 공존하는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