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9일 기본계획 확정 고시....2307억 들여 2024년 개통
대전 최초 환승역 ‘용두역’ 신설 본격 추진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 노선도. 대전시 제공.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 노선도. 대전시 제공.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계룡~신탄진) 건설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17일 대전시에 따르면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은 지난 7월 기획재정부로부터 총사업비 승인을 받은데 이어, 오는 19일 국토교통부가 기본계획을 확정 고시한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은 경부선과 호남선의 선로 여유용량을 활용하는 사업으로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 국토교통부와 대전시가 7:3의 비율로 2307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충청권 광역철도는 계룡~신탄진(35.4㎞) 구간을 잇는 기존선 개량형의 광역도시철도로서, 정차역은 모두 12개 역으로 구성된다.

이 중 도마, 문화, 용두, 중촌, 오정, 덕암 등 6개역을 신설하고 계룡, 흑석, 가수원, 서대전, 회덕, 신탄진역 등 6개역은 현 역사를 광역철도역으로 개량해 사용한다. 역사 명칭은 모두 임시명칭으로, 추후 ‘국토부 역명심의위원회’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이 중 가수원, 도마, 오정역은 2호선(예정)과, 용두역은 도시철도 1호선과의 환승역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선로는 현재 호남선의 여유용량을 이용하되, 광역철도 운행에 따른 경부선 용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차장~회덕(4.2㎞) 구간을 복선으로 증설하고, 회덕~신탄진(5.8㎞) 구간에는 단선을 추가한다. 차량은 1편성당 2량씩 편성해, 1일 65회(편도)를 운행할 계획이다.

이번에 기본계획이 고시되면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이달 중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한다.

충청권광역철도가 완공돼 운행하게 되면 신탄진, 계룡 등 대전 외곽에서 대전역, 둔산 등 대전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신탄진에서 계룡까지 이동하는데 35분 정도가 소요돼 현재 버스로 이동할 때 보다 1시간 이상 단축되며 1,2호선(예정)과의 환승을 통해 신탄진 등 대전 어느 곳에서나 대전 도심으로 20분대에 도달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대전시 강규창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은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사업은 도시철도 2호선(예정) 건설과 함께 대전의 대중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변모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앞으로 충청권광역철도를 논산, 청주공항까지 연장해 대전을 중심으로 한 인근 지역과의 광역교통망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 최초 환승역 ‘용두역’ 신설

이와 함께 대전도시철도 최초의 환승역인 용두역 신설 공사도 추진된다.

용두역은 도시철도 1호선 오룡역과 용문역 사이 계룡육교 지하에 신설되며, 용두역 지상에 광역철도 역사가 신설되고 지상통로를 통해 충청권 광역철도와 환승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도시철도 1호선과 광역철도의 환승은 용두역이 유일하며 사업기간도 광역철도와 동일하게 추진된다.

대전시에 따르면 도시철도 용두역은 충청권 광역철도사업 총사업비에 포함 관리되나 384억 원이 투입되며, 이를 위해 대전시는 2019년도 예산에 용두역 설계비 14억 원을 반영했다.

설계비가 투입되면 오는 2020년까지 설계를 마무리하고 2021년에 착공, 2024년 충청권 광역철도와 동시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된다.

이로써 도시철도 1호선은 기존 22개에서 23개역으로 늘어나게 되고 이에 따라 침체됐던 용두·오룡 인근지역 활성화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종삼 첨단교통과장은 “광역철도와의 환승을 통해 도심내 이동시간이 단축되고 계룡과 논산을 잇는 충청권과 연결되면서 광역교통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계룡육교 지하에 도시철도 역사를 신설하기 때문에 고도의 공법이 요구되는 어려운 공사지만 안전하게 공사를 마무리해 2024년 충청권 광역철도와 동시 개통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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