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예산)은 당 조직 강화특위로부터 당협위원장직을 박탈당하자 강력 반발하고 있다.

홍 의원은 18일 <충청헤럴드>와의 통화에서 “엄청난 지방선거의 총책임을 사무총장에게만 지우나. 형평의 원칙에 안 맞는다”라며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한국당 조강특위는 지난 15일 현역 의원 21명에 대해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하거나 향후 공모에서 배제키로 결정했다.

이중에 충청지역에서는 홍 의원이 포함됐다. 한국당 조강특위가 의결한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 위원장 임명 안에는 교체 대상자로 홍문표, 원유철, 이우현, 최경환, 김재원, 엄용수, 김무성, 김용태, 이종구, 이은재, 김정훈, 곽상도, 정종섭, 홍일표, 윤상현, 홍문종, 권성동, 이완영, 윤상직, 황영철, 이군현 의원 등 12명을 지목했다.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사진= 홍 의원 페이스북 켑처]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사진= 홍 의원 페이스북 켑처]

그러자 홍 의원은 당 조강특위가 6.13 지방선거 때 홍준표 대표. 김성태 원내대표와 함께 사무총장으로서 공천에 관여한 자신의 당협위원장직을 빼앗자, 억울함을 호소한 것이다.

즉, 지방선거에 관여한 이른바 당 4역 가운데 홍준표 전 대표, 김성태 전 원내대표, 함진규 전 정책위의장은 당협위원장 배제 명단에 빠졌다는 점을 염두에 둔 것이다.

그는 “정당 역사상 선거에서 대패하면 당의 4역(원내대표,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정무장관)이 사의를 표하는 경우가 많았다"라며 “과거나 현재로 봐서 당 대표나 원내대표, 정책위의장은 이번 발표에 얘기가 없고 사무총장 하나만 찍어서 여기다 책임을 묻냐"라고 했다.

홍 의원은 “저도 듣는 얘기가 있다"라며 “친박근혜계와 비박근혜 계 꿰맞추다가 중진을 넣어야 한다, 안 넣는다 이런 상황에서 옥신각신하다가 명단에 사람을 집어넣고 빼는 건 조강특위의 월권”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소명절차도 없는 이 결정에 재심 절차가 열려 있지 않다는 점에서도 억울해하고 있다.

홍 의원은 “당협위원장을 탈락시키고도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절차도 없고 발표로 끝나면, 혁신과 개혁의 보자기를 씌워 발표할 한 것 밖에 안된다"라고 했다.

이어 “사형선고를 받은 사람한테도 재심과 소명기회를 주는 거 아니냐"라며 “아무 조치 없이 개혁과 혁신이란 잣대로 명단에 넣어놓고 밀고 가는 건 진정한 혁신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지 그는 “내년 (2월로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새로운 지도체계가 꾸려질 것”이라며 “새 지도체제에 의해 새로운 공천과정이라든지 룰 등 많은 상황이 변할 것”이라고 향후 당협위원장 복귀 가능성을 기대했다.

충청에서 유일하게 명단에 포함된 홍 의원은 3선의 중진 의원으로 당내 사무총장과  6.13 지방선거 총괄기획단 단장을 역임하는 등 당내 주요직을 맡아왔지만 6.13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조강특위의 의지가 반영 된 것으로 보이고 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정국이던 2016년 당시 홍 의원은 새누리당을 탈당해 바른정당으로 당적을 옮겼다가, 지난해 5월 대선을 앞두고 한국당에 복당한 것도 이 같은 결과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당내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