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당원명부 이용 특정 시장 후보 선거운동 지시” 폭로
“당원명부 유출 의혹, 수사기관 밝혀야” 촉구

김소연 대전시의원 기자회견 장면.
김소연 대전시의원 기자회견 장면.

김소연 대전시의원(더불어민주당·서구6)의 폭로가 끊이질 않고 있다. 이번엔 박범계 국회의원(서구을)이 시장 후보 경선에 개입했다는 의혹이다.

지난 6·13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대전 서구을 지역에서 권리당원 명부를 갖고 조직적으로 특정 시장 후보 경선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된 것.

김 의원은 18일 오전 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방차석 후보(서구바)와 함께 있었던 제 선거캠프에서 박범계 의원 전 보좌관인 변 모씨(구속기소) 등이 권리당원 명부를 갖고 특정 시장 경선 후보의 선거운동을 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문학 전 시의원이 만년동 횟집에서 ‘오더가 내려왔다’라고 말했고, 전 전 시의원은 그 다음날 바로 허태정 후보 캠프 선대본부장으로 갔다”며 “오더는 당시 시당위원장이었던 박범계 의원으로부터 내려온 것이고, 박 의원은 모든 것을 아주 구체적으로 지시했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그는 또 “전 전 의원은 시장 경선 캠프로 가고 나서도 지속적으로 지시를 했고, 주로 변 씨한테 지시했다”며 “지난 3월 말부터 4월 13~14일 권리당원 명부가 왔다 갔다 했고 (변 씨가) 방차석 의원에게도 명단을 주고 특정 시장 경선 후보의 지지를 부탁하는 전화를 돌리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권리당원들의 이름과 전화번호, 주소, 생일, 추천자까지 상세하게 기록된 명부가 합법적 경로로 나와 활용된 것인지, 수사기관이 마땅히 밝혀야 한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 의원은 시당 윤리심판원의 제명 처분에 대해 “적절한 수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에 대해 그는 “제가 특별당비 부분을 언급한 것 때문에 당에서 많이 힘들었고, 당무가 2달 정도 마비됐다고 들었다. 그 부분에 대해 의도하지 않았지만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윤리심판원이 열릴 때 위원장과 위원에게 말했다. 적절한 수위의 징계를 주면 달게 받겠다 말했다. 다만, 제명 처분은 적절한 수위는 아니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으로의 대응방안을 묻는 질문에 “제명 처분이 나온 이후로 많은 분의 연락을 받고 상의도 했다. 아직 고민하고 있다”며 “중앙당 윤리심판원을 경험하며 상처와 충격이 너무 커 어떤 기대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이다. 지금까지 계란으로 바위치기를 해왔듯이 앞으로 대응을 깊이 고민해보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서 시의회 내부에서도 제명될 가능성이 있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어제(17일) 박범계(대전 서구을) 국회의원 측근으로 부터 들었다. 시의회에서도 저를 제명한다고 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박범계 의원 지지모임에서 가장 높은 사람이 어제 한 말”이라면서 “저는 이런 말을 계속 듣고 있었다. (그 분이) 김소연을 제명할 수 있다고 말을 흘리고 다닌다”면서 “우리 당과 시당이 박범계 의원 개인의 것인지 묻고 싶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김종천(민주당·서구5) 대전시의회 의장은 김 의원의 회견에 이어 열린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윤리심판원 결과는 시당의 결정이고, 그것은 당의 문제다. 의회에서 아직 그렇게까지 논의한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다만 김 의장은 “의정활동은 본인의 자유이지만 동료의원의 명예를 지켜야하기 때문에 (김 의원이 채계순 의원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던 것은) 유감”이라면서 “향후 운영위원회를 통해 징계 문제를 논의해보자는 의견까지는 나왔다”고 설명하며 징계 가능성을 내비쳤다.

한편 김 시의원은 전날 열린 대전시당 윤리심판원에서 채계순 시의원에 대해 구체적 근거 제시없이 ‘성희롱 발언’을 했다고 주장하고, 특별당비가 불법인 것처럼 묘사해 채 의원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등의 이유로 제명 처분을 받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