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 당 대표를 선출하는 자유 한국당 전당대회가 앞으로 두 달여 남았다. 당내에서는 이미 당 대표 선출을 위한 기준을 만드는 '룰(rule) 전쟁'이 시작됐다는 보도도 있다.

계파로 얽히고 설킨 한국당의 전당대회는 '룰'에 따라 당권을 쥐고 연착륙을 할 수 있을지가 달렸다.

당 안팎에서는 파벌 구분 없이 차기 당권주자로 10여 명이 거명된다.

▶누가 거명되나=충청권의 대표인 원내대표 출신의 정우택 의원(4선. 청주시 상당구)을 비롯 최근 복당 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김태호 전 경남지사, 김진태(재선) 의원 등이 유력 주자로 꼽힌다.

당대표, 최고위원, 청년최고위원 선거 최고위원후보를 선출하는 자유한국당 2017년 7.3전당대회[사진= 이성헌전 의원 블로그켑처]
당대표, 최고위원, 청년최고위원 선거 최고위원후보를 선출하는 자유한국당 2017년 7.3전당대회[사진= 이성헌전 의원 블로그켑처]

여기에 정진석 (4선. 충남 부여청양 공주), 홍준표 전 대표, 심재철 의원(5선), 김성태 전 원내대표(3선) 등도 이름이 오르내린다. 물론 이들 모두 정중동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차기 지도부는 2020년 5월 있을 제21대 총선을 지휘해야 하는 데다, 이를 통한 보수의 결집 여부가 달린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이미 지난 11일 원내대표 선거에서 친박계와 잔류파의 지지를 얻은 나경원 의원이 압승을 거뒀다.

반면 비박계와 복당파의 지지를 얻은 김학용 의원은 나 의원의 절반에 그쳐, 예상을 깼다.

이를 보듯 이번 전당대회 또한 계파 간 세(勢) 대결로 흐를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초반 판세는 친박계에선 정 의원과 김진태 의원, 비박계에 속하는 오 전 시장이 각각 '인지도'를 놓고 팽팽한 상태다. 당권 출마로 기운 김 전 지사는 친박계의 후보 단일화 등 기대하고 있다.

당의 떠오르는 차기 잠룡으로 수면으로 오르는 정우택 의원과 정진석 의원은 충청도에서도 알아주는 정치 2세들이다.  정우택 의원의 부친은 신민당 고 정운갑 대행이며, 정진석 의원은 치안본부장, 충남지사, 내무장관을 지낸 정석모 자민련 부총재의 차남이다.

모두 원내대표 출신인 데다, 자민련 출신의 정책통이고, 합리 온건주의자다. 학. 경력, 정치철학 등을 볼 때 당 대표로 손색이 없는 인물로 꼽힌다.

오 전시장의 경우 법조인으로 한 때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계로 분류됐고, 서울시장을 거친 차세대 주자 중의 한 명이다. 지난해 바른 미래당으로 옮겼다가 12월 초 복당 했다. 서울시장 당시 무상급식에 반대하며 주민투표로 이를 관철 못한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선례를 남기기도 했다.

김태호 전 경남지사도 친박계로 분류된다. 김 태호 전 지사도 전대 출마 시 친박계와 손잡을 가능성이 높다는 해석도 있다. 그는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의 사망으로 공석이 된 경남 창원 성산 지역구 출마를 당 지도부가 설득했으나, 전대 출마 쪽으로 마음을 굳혀간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그렇게 된다면 친박계는 일단 세 명의 중진들이, 비박계는 오전 시장이 경쟁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당 차기 지도체제는 =오는 전당대회에서는 지도체제와 '경선 룰'이 당 대표 선거는 물론 향후 공천권에까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

지도체제는 크게 '단일지도체제'와 '집단지도체제'로 나뉜다.

한국당은 지난 2016년 총선에서 공천 논란 이후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해왔다.

당 대표에게 막강한 권한을 부여하는 단일지도체제를 유지한 셈이다.

당시 집단지도체제하에서 김무성 전 대표와 친박계 서청원 최고위원 사이 충돌이 '옥새 파동'으로 이어지면서, 선거 참패로 결과 나왔다.

정가 안팎에서는 '룰'에 따라 판세가 달라질 만큼 룰을 만드는 과정부터 난타전이 예산된다는 관측이 많다.

아직 지도체제에 대해 확정된 것은 없다. 그만큼 예민한 문제다. 잘 짓 룰을 만드는데 서운한 계파가 생기면 당의 심각한 균열을 맞을 수도 있다.

내년 2월 당 대표를 선출하는 자유한국당 당대표에 출마로 거명되는 왼쪽부터 정우택. 정진석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김태호 전 경남지사, 김진태의원[사진=충청헤럴드 DB]
내년 2월 당 대표를 선출하는 자유한국당 당대표에 출마로 거명되는 왼쪽부터 정우택. 정진석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김태호 전 경남지사, 김진태의원[사진=충청헤럴드 DB]

당내에선 현행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단일지도체제)를 '순수 집단지도체제'(집단지도체제)로 복원하자는 설문조사 결과(64.1%)가 도출되어 '지도체제' 형태를 확정하는 게 첫 번째 쟁점이다.

정 의원과 오 전 시장, 김 전 지사 등은 차기 총선을 이끌어야 할 새 당 대표에게 권한을 집중해줘야 한다는 등을 이유로 '단일지도체제'를 선호했다.

반면, 김진태 의원은 "당내 여론을 따르는 게 맞다"라고 했다.  

정 의원은 이에 대해 "집단지도체제를 잘못 운영하면 이전처럼 당 지도부가 '봉숭아 학당'이 될 수 있어 단일지도체제가 좋다", 오 전 시장은 "총선 전 당이 일사불란하게 대여 투쟁을 펼치려면 효율성이 중요하다"라며 "단일지도체제가 선거를 치르기엔 효율적", 김 전 지사도 "지금은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단일지도 제제가 좋겠다"라고 말했다.

김진태 의원은 당내 다수 여론을 따르겠다며 사실상 '집단지도체제'를 선택했다고 한다.

당내에선 경선 룰이 본격 논의되기 시작하면서 절충안이 나오기도 했다.

지난 19일 의원총회에서 비대위 산하 기구인 정당개혁 위원회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한 번에 선출하는 대신 당 대표의 의사결정권을 강화하는 방식의 절충안을 제시했다.

지도체제를 둘러싼  논란의 속 사정은 지도부 형태 따라 엇갈리는 각 후보의 이해관계가 자리 잡고 있다는 게 중론이다. 오 전 시장과 김 전 지사 등 당내 조직이 빈약한 인사들은 강력한 당권이 보장되지 않는 한, 당 대표에 선출되더라도 특정 계파에 휘둘릴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있다.

▶당권 선거에 여론조사 반영 비율은=당권 선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당원 투표와 여론조사 반영비율 또한 중요한 쟁점이다.

현행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 대표 선거는 당원 투표 70%‧일반 국민 여론조사 30% 방식이 적용된다. 앞서 정당개혁 소위는 지난 10월 당원 1000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중 72%가 여론조사 비중을 50%까지 확대하는 방안에 찬성한다는 결과를 비대위에 보고한 바 있다.

한 언론은 한국당은 이에 따라 ▲현행 유지 ▲여론조사 비율 상향 ▲여론조사 비율 하향 등 3가지 않을 놓고 의총에서 논의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문제는 여론조사 반영 비율은 각 주자들에 따라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다는 점이다. 일반 국민 대상 여론조사 반영비율이 높을수록, 오 전 시장처럼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인물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이다.

각 당권 주자들의 입장도 엇갈렸다. 정 의원과 김진태 의원은 현행 제도 유지 또는 반영비율 축소를, 오 전 시장과 김 전 지사는 어떤 방식이든 개의치 않겠다는 반응이다.

한편 변수 중의 하나인 6‧13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당 대표직에서 물러난 홍 전 대표의 출마 여부와 각 계파 주자들 간 후보 단일화 등에 따라 선거 판이 흔들릴 수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 18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TV홍카 콜라' 첫 방송과 함께 본격 움직이기 시작한 홍 전 대표는 방송 3일 만에 구독자 6만 9000명, 조회 수 1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기염을 토했다.

친박계와 앙숙인 홍 전 대표가 당권에 도전할 경우, 친박 지지층의 표심 결집과 동시에 비박계 주자로 꼽히는 오 전 시장의 표가 분열될 수 있다는 점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