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녹색연합·생명의 숲 공동 선정...원자력연 방사성 폐기물 '빈축'

금강보에 속하는 세종보 수문이 전면 개방된 모습

2018년 대전·충남 10대 환경뉴스에 '금강 4대강 보 수문 전면 개방'을 비롯해 민·관의 입장이 서로 대치되다 합의에 도달한 이슈들이 주로 선정됐다.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충남생명의 숲은 이 지역의 올해 환경뉴스를 공동 선정해 27일 발표했다.

한 해 동안 언론 보도 비중, 환경정책에 미친 영향, 사회적 파장이 컸던 이슈들 중 환경단체 활동가·전문가·시민이 뽑은 가장 뜨거웠던 이슈들이 선정된 것.

1위에는 '금강 4대강 보 수문 전면 개방'이 올랐다.

이들 연합은 "4대강 사업 이후 녹조 등 여러 환경 문제가 일어나며 초기부터 반대 여론이 극심했다"면서도 "지난 2017년 11월부터 금강에 지어진 세 개 보 수문이 전면 또는 일부 개방되면서부터는 모래톱이 돌아오는 등 재자연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소개했다.  

2·3위는 각각 ▲대전 월평공원 등 장기 미집행공원 민간 특례사업 추진 & 월평공원 공론화 결과 민간특례사업 제동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 폐기물 무단폐기·화재 등 안전관리 소홀 논란이 차지했다.

이들 단체는 3위에 오른 방사성 폐기물 관련 논란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안전히 여전히 위협받고 있다"고 경계하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어 공동 4위로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 갑천 민관협의체 대안 논의와  ▲충남의 탈석탄 적극 추진 선언이 채택됐다.

이들 단체는 탈석탄 적극 추진을 놓고 시민들의 호응을 받은 충남과 미세먼지가 심각한 상황에서 보문산 관광단지 개발을 선언한 대전시를 비교설명했다.

특히 대전시를 두고 "산림 훼손과 환경파괴에 대한 우려가 많다"고 난색을 표하며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하고 있으나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확대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 밖에 6∼10위는 ▲중국발 쓰레기 수거대란 사태 ▲대전시 보문산 관광단지 개발 선언에 따른 산림 훼손 우려 ▲대전시,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정책 필요 ▲라돈 침대 등 생활 방사능 위험 논란 ▲학교 석면 부실 철거 논란 순이다.

이들 단체 관계자는 "올해는 정부, 지방자치단체와 시민 사이에 끊임없이 갈등을 빚어온 사안들이 합의점을 찾아간 사례가 많았다"며 "2019년은 자연과 인간이 상생하고 정부와 시민이 소통하는 지속 가능한 사회로 나아가는 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0월 4대강 중에는 처음으로 금강의 모든 보(세종보·공주보·백제보)가 완전히 개방된 바 있다.

아래는 대전충남 10대 환경 뉴스 선정결과(득표율순).

1위 금강 4대강 보 수문 전면 개방 시행


2위 대전 월평공원 등 장기미집행공원 민간특례사업 추진 & 월평공원 공론화 결과 민간특례사업 제동


3위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반복되는 화재 등 안전 관리 소홀 논란


공동 4위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 갑천민관협의체 대안 논의


공동 4위 석탄화력발전소 30기 밀집한 충남, 탈석탄 적극 추진 선언


6위 중국발 쓰레기 수거 대란 사태


공동 7위 대전시 보문산 관광단지 개발 선언으로 인한 산림 훼손 및 환경파괴 우려


공동 7위 대전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확대 필요


9위 대진침대에서 검출된 라돈으로 시작된 생활방사능 위험 논란


10위 학교 석면 부실 철거 논란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