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충남도청 출입기자 간담회…“청와대 비서실 개편, 국민 공감대 넓혀야”

양승조 충남지사가 3일 새해 첫 언론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내포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했다.

새해를 맞은 양승조 충남지사가 내포혁신도시 지정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당론으로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양 지사는 3일 도청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내포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지난번 민주당에서 각 시·도를 순회하면서 박광오 최고위원이 충남을 방문할 때, 의제를 정해놓고 (혁신도시 지정으로) 왔다”며 “이것 자체가 최소한 당대표를 비롯해 지도부 모두 혁신도시 지정을 당론화 하겠다는 공감을 갖고 현장에서 도민들의 의견을 듣고 오라는 뜻이라고 본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민주당의 문제는 아니지만, 집권여당이 당론으로 채택한다는 것은 무거움이 달라진다”며 “특별히 당 이름으로 반대할 이유도 없다. 지역에 따라 반대할 순 있겠지만 당 차원에서는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당의 당론으로 채택한다면, 나머지 혁신도시 지정은 거의 완성되지 않겠나 판단된다”며 “당론으로 채택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보여진다”고 내다봤다.

앞서 지난달 17일 민주당 박광온 최고위원과 이상민·김진표·윤일규·강훈식 국회의원은 내포신도시 충남도서관을 방문해 양 지사와 나소열 문화체육부지사, 김석환 홍성군수, 황선봉 예산군수,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내포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간담회를 개최했다.

당 지도부가 나서서 충남의 숙원사업인 내포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는 점에서, 지역에서는 여당 차원의 전격적인 지원이 뒤따를 것으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충남도청 기자실 언론간담회 전경.

이날 양 지사는 또 청와대 비서실장 교체와 관련해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주문을 한다면, 일반 도민, 국민들이 넓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정책을 폈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 등 주요 정책이 국민들로부터 공감대를 얻지 못하고 있는 현실적인 한계를 지적한 의도로 해석된다.

최근 양 지사가 공식적인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의 정책에 정면으로 쓴소리를 던지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계속해서 그는 “추상적으로 말한 것이지만, 일반적으로 원리주의자의 주장은 원칙면에서는 맞아도 현실에 반영되면 뜻하지 않은 반발이 있을 수 있다”며 “그동안 비서실이 잘 해왔지만, 개편이 된다면 대한민국 국민들이 더 넓게 공감하고 확실하게 지지할 수 있는 방향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