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확대간부회의…부서 및 산하기관 향해 “이달까지 혁신안 다시 제출” 지시

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이 부서별로 제출한 혁신안이 미흡하다며 다시 제출할 것으로 지시했다.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8일 각 부서와 산하기관들을 향해 개혁방안 준비부족을 강하게 질타했다. 

허 시장은 이날 열린 올해 첫 확대간부회의에서 “보고된 혁신안을 보니 매우 미흡하다”고 지적하며 “이달 안에 새 혁신안을 제출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산하기관들을 겨냥해 “지난해 11월까지 산하기관, 공사·공단 혁신방안을 지시했으나 미흡한 부분이 많다”며 “그동안 관행적으로 했던 산하기관의 기능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해 혁신안을 만들어야 시민들을 위한 서비스와 편의제공이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개혁은 단순히 몇몇 현안이나 분위기를 바꾸는 것이 아닌, 모든 기관의 업무 적정성을 판단하고 기능을 재조정 하는 근본적 혁신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이달 말까지 해당 기관장 의견이 충분히 개진된 혁신안을 만들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이날 허 시장은 기획조정실의 시정 컨트롤타워 역할 강화를 주문했다.

허 시장은 “취임 후 지켜본 결과, 복합적 사안을 조정하는 기능이 부족하다”며 “기획조정실이 시정 컨트롤타워가 돼 업무를 조정하고 협의를 이끄는 역할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또 보고체계에 대해서는 “기존 실국장 보고체계를 지양하고 앞으론 과장, 팀장, 주무관이 시장과 격 없이 논의하고 합리적 결과를 도출하는 결제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예고했다.

이어 “실국장은 보다 현장중심으로 업무를 전환해 시민사회, 언론, 시의회 등 대외적 관계에 주력하고 업무적 갈등과 중첩을 조정하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대전방문의 해’와 관련해 “문화체육관광국만의 일이 아니다”라며 “각 국과 산하기관들이 협업을 통해 실질적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밖에 월평공원민간특례사업과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예비타당성조사면제사업 발표, 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 사업 등 올해 예정된 주요현안을 언급한 뒤 “올 상반기에 대부분의 사업이 결정되는데 혼란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허 시장은 “이제는 실질적 사업에 대한 시민과 언론의 평가를 받아야할 시점”이라며 “각 실·국별로 사업계획을 정확히 세워 대전시가 일을 잘 해내는 집단이라는 평가를 받도록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