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행정부지사, 1대1교류 원칙 스스로 어겼다” 대자보 통해 불만
행정부지사 “가겠다는 사람 없어”…“직원 아닌, 도민 위한 도정” 원칙

충남도 공무원노조가 도청의 일방전입 인사에 반발하고 나섰다. 도청 현관에 붙은 대자보 모습.

충남도가 2019년 상반기 정기인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도 지휘부와 도청 공무원노조(이하 노조)와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중앙부처에서 도청으로 오는 예산담당관실 A사무관(5급)과 시군에서 전입하는 교육법무담당관실 B주무관(여·6급)이 주요 문제로 거론되고 있다. 

11일 충남도와 노조에 따르면, A사무관은 기획재정부 기획인사교류로 도청에 와 2년째 근무 중이다. 도에서는 기재부와의 인적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평이지만, 노조는 사무관 자리를 중앙부처에 잠식당했다는 입장이다. 

또 B주무관은 서천군에서 인사교류 형태로 4년간 도청에서 근무 중이다. 남편도 내포신도시에서 근무 중인 관계로 도청 이전을 희망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기존 직급(6급)에서 한 단계 강등(7급)하는 조건을 감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바라보는 입장은 노조와 지휘부가 상반된다. 먼저 노조는 이날 도청 곳곳에 대자보를 붙이고 “원칙 없는 일방전입 인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 인사에 일방전입이 아닌 1대1교류, 전·출입을 원칙으로 하는 인사를 한다고 공표했다”며 “그런데 이번 정기인사에 공공연하게 중앙부처와 시군에서 일방전입을 받는 소문으로 도청 직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남궁영 행정부지사를 겨냥해 “(일방전입의) 부당성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수차례 건의하고 철회를 요구했으나 ‘인사는 지휘부의 고유권한’이라는 답변만 늘어놓은 채 일방전입 인사를 진행하려 하고 있다”며 “일방전입 인사가 도정에 기여한 역량이 출중하다고 기존 조직원의 역량이 부족하다는 논리로 도청 내 조직원들을 2류, 3류로 전락시킨다”고 반발했다.

이어 “지난 실국과장 인사에 원칙이라는 1:1교류 인사원칙을 스스로 파기하는 독단적인 조직운영으로 혼란과 분열을 부채질한 행정부지사는 인사전횡을 즉시 중단하라”며 “A사무관, B주무관의 일방전입 인사 사유가 정당하다면, 기준과 원칙을 공개적으로 전 조직원에게 명확히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노조 “1대1 원칙, 스스로 파기” VS 행정부지사 “도민 위한 도정 우선”

남궁영 충남도 행정부지사가 9일 언론 간담회를 통해 충남국제컨벤션센터 설립규모 축소와 관련해 해명하고 나섰다.
남궁영 충남도 행정부지사는 노조의 주장에 "직원들을 위한 도정이 아닌 도민을 위한 도정이 우선"이라는 대의적인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자료사진]

반면, 남궁영 행정부지사는 “직원들을 위한 도정이 아닌 도민을 위한 도정이 우선”이라는 대의적인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남궁 부지사는 <충청헤럴드>와의 통화에서 “노조의 대자보는 소통의 한 방법이고 직원들이 하고 싶은 말을 표현했다는 의미에서 환영한다”며 “노조가 원하는 대로 인사가 끝난 뒤 전 직원에게 메일을 보내 인사원칙을 설명하겠다. 다만 현재는 인사가 진행 중이라 밝히기 어렵다”고 답했다. 

노조가 제시한 A사무관 일방전입에 대해서는 “인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조심스럽지만, 도민의 알권리를 위해 취재에 응한다는 차원에서 설명하겠다”고 전제한 뒤, “A사무관은 보령에서 근무하다 2007년 국무조정실로 전출, 기재부로 옮겨 나름대로 역량을 쌓고 인적네트워크를 형성한 인재다. 이번 유교문화권 사업비 확보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계속해서 “도정은 도청 직원들이 아닌 도민을 위해 존재한다. 그런 원칙에서 본다면 도민을 위해 필요한 인물이다. 도청 직원들이 사무관 승진 자리를 뺏긴다는 불만이 더 우선될 수 없다”며 “사실 1대1 교류 원칙을 지키고 싶어도, 중앙부처로 가겠다는 도청 직원이 없다. 그렇다고 도정에 필요한 사람을 포기할 순 없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남궁 부지사는 또 “노조가 주장하는 승진 불이익도 거의 없다. 사무관 자리는 최소 2년 이상 파견정원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당장 승진을 못하는 불이익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리고 도청 내 베이비부머 세대가 많기 때문에 추후 몇 년 간은 승진 자리도 많이 발생한다”고 노조의 인사적체 지적에 반론했다.

B주무관에 대해서도 “가족 생활 근거지가 내포신도시다 보니 6급 고참임에도 7급으로 강등하는 걸 감수하고 전입오려 한다. 이미 4년이나 도청에서 근무한 처지인데, 이를 막는 것도 너무 심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도의 직제표 가장 위에는 ‘도민’이 있다. 직원들을 위해 도민을 위한 도정을 희생할 순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