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연동형 비례제 홍보차 방문…'정권 실세' 의혹 지적 “검찰 철저히 조사해야”

22일 대전을 방문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박범계 의원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정권 실세들의 잇따른 비리 의혹을 강하게 비판했다.

대전시를 방문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잇따라 터지고 있는 문재인 정권 실세들의 비리 의혹에 대해 맹비난했다. 

특히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폭로로 불거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불법정치자금 의혹과 관련, 박범계 국회의원(대전 서구을)을 겨냥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22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홍보차 대전을 찾은 손학규 대표는 시청 인근 카페에서 열린 주요당직자 간담회에서 검찰의 수사기능에 대해 비판하며 이같이 밝혔다. 

먼저 그는 목포 투기의혹을 받는 손혜원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의 불신을 표출했다. 

손 대표는 “정권이 많이 약해지긴 했지만 아직도 검찰이 하수인 역할을 하며 권력의 눈치를 보고 있다. 손 의원은 제왕적 대통령의 권력이 행사되면서 거기서 생긴 실세 중 하나다. 검찰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조사를 하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검이 수사를 해야 한다. 또 그 이전에 청와대는 사과를 해야 한다. 손 의원은 친척보다 가까운 대통령 부인의 절친이다. 민정수석의 중요한 임무중 하나가 대통령의 친인척 관리”라며 “검찰에서 (손 의원을) 조사하지만 별 의미가 없다”고 꼬집었다.

특히,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대전시당 위원장을 역임한 박범계 의원을 언급하며 “박 의원도 정권의 실세 중 한 명이다. (김소연 의원 사태도) 권력으로부터 독립된 기관에서 조사를 해야 한다고 본다. 검찰이 제대로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부조리가 이제는 없어져야 한다. 우리나라 권력구조가 전체적으로 청와대, 친문세력에 집중돼 있다. 그들은 어떤 잘못을 저질러도 피해 나간다. 검찰이 제대로 정신을 차리고 정의를 위해서 일해야 한다”며 “박범계-김소연 의원 사건도 검찰이 정확히 수사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손 대표와 신용현 의원이 시청 앞 네거리에서 푸드트럭에 올라 시민들에게  음료를 나눠주고 있다.

이와 함께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서는 “국회가 국민의 뜻에 따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통해) 당선된 만큼만 지역별로 비례대표를 할당해야 한다”며 “국민의 뜻이 반영되는 국회가 구성이 될 때 비로소 청와대로 모든 것이 집중되는 권력구조가 바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단지 바른미래당이 의석수 몇 개 더 얻겠다고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선거구 개혁을 하자고 하는 것이 아니다. 국민의 뜻을 받들어 의회와 내각, 장관들이 합리적이고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는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언론간담회에서는 무소속인 김소연 시의원을 영입할 의사가 있냐는 질문에 “우리당에서는 환영한다. (김 의원에게) 전화해서 (의향을) 물어보라”고 환영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간담회에 이어 손 대표는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과 함께 시청 앞 네거리에서 푸드트럭에 올라 시민들에게 따듯한 음료를 나눠주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홍보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