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세종시당 논평…“월정수당 2400만 원→3528만 원으로 47% 인상, 철회해야”

세종시의회본회의. [사진= 세종시의회 홈페이지 캡쳐]
세종시의회본회의장 모습.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이하 세종시당)이 월정수당 47% 인상안을 추진 중인 세종시의회를 강력비 비난하고 나섰다.

세종시당은 23일 논평을 통해 “시민들과 불통하지 말고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소통하기 바란다. 고통분담 차원에서 '월정수당 47% 인상안'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세종시당에 따르면, 시의회는 오는 25일 시의원들의 월정수당을 현재 연 2400만 원에서 3528만 원으로 47%p 인상하는 등 총 의정비를 현 4200만 원에서 5328만 원(월 444만 원)으로 상향하는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인상안이 최종 확정될 경우, 업무추진비까지 포함 시 전국 4위 수준이다. 

세종시당은 “일부 시민들은 이번 의정비 인상안 심의과정이 시민의견 수렴을 의도적으로 회피한 ‘꼼수’라고 지적하고 있다”며 “반대 의견이 예상되는 여론조사 대신 소리 소문 없이 개최한 공청회 참석자 대상 설문조사(75명 응답, 48명 찬성)를 의정비 인상의 근거로 삼았다. 또 20일 이상이어야 하는 입법예고 기간을 6일로 단축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의회는 시의원 18명 중 민주당 17명, 한국당 1명이다. 더욱이 민주당 세종시당위원장은 이춘희 시장이 겸직하고 있다. 시의원들의 주된 책무인 '시정 견제'가 어려운 구조”라며 “실제로 일부 의원들은 시민 반발이 거세지자 점진적 인상 의견을 제시했으나, ‘어차피 욕먹게 됐으니 그냥 강행하라’는 상부의 지침이 있었다고 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시의원에 당선되자 마자, 자신들의 봉급을 우선적으로 인상해야할 만큼 의원들의 생활이 정말 궁핍한 것인지 묻고 싶다”며 인상안 철회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