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산시 종합감사 결과…야생동물치료센터 ‘유명무실’ 부실운영 지적

충남도감사위원회가 서산시 대표 관광시설 중 하나인 서산버드랜드에 대해 야생동물치료센터 등 부적절한 운영을 지적했다. 서산버드랜드 전경. 

충남도감사위원회가 서산시의 대표적인 관광시설 중 하나인 서산버드랜드의 부적절한 운영을 지적했다. 시설 내 유명무실한 야생동물치료센터와 철새박물관의 ‘박물관’ 명칭이 문제가 됐다.

27일 도감사위원회의 ‘2018 서산시 종합감사결과’에 따르면, 서산버드랜드는 세계적인 철새도래지인 서산 천수만을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하고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해 서산시가 지난 2009년부터 253억 원(국비 106억 원 포함)을 철새를 테마로 조성한 종합생태공원이다. 

2300㎡ 규모의 철새박물관엔 천수만에 사는 큰기러기, 가창오리, 노랑부리저어새, 큰고니 등 200여종의 철새정보들을 생태해설사의 해설과 함께 보고 들을 수 있다. 또 2013년에는 지상 4층, 높이 30m의 전망대를 완공해 철새의 서식환경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들고, 산책로를 조성하는 등 꾸준한 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시설 내 입지한 야생동물치료센터(이하 치료센터)는 상황이 다르다. 2013년 7월부터 공주대 산학협력단 내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가 위탁운영해온 치료센터는 2016년 본예산 편성과정에서 요구예산 1억5000만 원이 삭감되면서 위탁운영을 포기, 운영이 중단된 상태다. 

서산시는 본래 국·도비를 지원받아 운영재정 부담을 줄이겠다는 취지로 치료센터를 추진했지만, 환경부와 충남도는 앞서 2010년부터 공주대를 지정해 운영 중인 야생동물구조센터 외에는 추가 운영이 불가하다는 방침이었다.

결국 방향을 수정한 서산시는 공주대 야생동물구호센터가 전문기술을 요하는 부상 야생동물의 구조 및 치료, 수술을 담당하고 버드랜드 치료센터는 재활·방사·생태교육을 담당하는 등 역할을 나눠 운영키로 한다. 그렇게 3년여 동안 운영됐지만 결국 지원예산이 삭감된 이후 기능이 정지된 처지다.

이에 도감사위원회는 “서산시는 사전에 관련법령과 도 지침 등을 확인해 지원확보 및 자체운영계획 등을 마련했어야 했다”며 “그런데 치료센터 설립 이후 뒤늦게 운영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당초 목적에 부합한 운영이 이뤄지지 못하고(야생 동물 구조·치료→재활 및 방사, 생태교육프로그램 운영) 2016년부터는 운영이 중단되는 부실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서산버드랜드 내 철새박물관 모습. 방문객들이 관람하고 있다. [서산시 홍보영상 갈무리]

이와 함께 철새박물관의 ‘박물관’ 명칭도 변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박물관’은 관련법에 의거해 자료, 시설명세서, 학예사명단, 관람료 등을 충남도에 신청하고 심의를 거쳐 박물관으로 등록해야 하는데 철새박물관의 경우 신청한 바가 없다.

즉, 개관부터 지금까지 부적절하게 박물관 명칭을 사용하고 있던 것. 이로 인해 법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정부의 박물관진흥시책 지원대상에서도 배제돼 왔다.

도 감사위원회는 “부적절하게 박물관 명칭을 사용함으로써 합법성 준수 및 신뢰성을 우선해야 하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책무를 소홀히 했다”며 “박물관의 성격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정부의 지원사업을 신청하지 못하는 비효율성을 초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산시장에게 “현재로서 국비 지원이 불가한 치료센터는 자체예산 확보 등 운영방안을 마련하라”며 “철새박물관은 인력 및 예산을 확보해 공립박물관 등록을 통한 정부의 박물관 지원사업을 신청하기 바란다”고 통보했다.

이에 대해 서산시 관계자는 “박물관 명칭과 치료센터 운영에 대해 오는 3월 충남발전연구원의 연구용역을 진행 할 예정이다. 12월말 결과가 나오면 검토 후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라며 “박물관이라는 명칭을 사용해서 그렇지 사실은 전시관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전시관으로 명칭을 바꾸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